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일반

Cipher 명령으로 빈 공간을 정리하기 - 빈 공간 보안 삭제

굉장히 많은 프로그램에서 드라이브의 빈 공간에 남아 있는 데이터를 깨끗하게 보안 삭제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지난 SDelete - 간단한 명령형 파일 완전 삭제 및 빈 공간 정리 프로그램에서 소개한 SDelete 유틸리티와 같은 보안 삭제만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많죠.

하지만 윈도우에 기본으로 내장된 Cipher.exe 명령을 통해서도 빈 공간에 대한 보안 삭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EFS 암호화 파일을 관리하는 명령인데 특이하게 빈 공간에 대한 보안 삭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Cipher.exe 를 통해 빈 공간에 대한 보안 삭제를 진행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cipher /w:T:


보시는 것과 같이 /W: 매개 변수 스위치에 원하는 드라이브를 지정해주면 되는 아주 간단한 방식입니다. Cipher 가 사용하는 보안 삭제 알고리즘은 0x00 -> 0xFF -> 난수로 이어지는 3 회 덮어쓰기 방식으로 이는 DoD 5220.22-M 의 E 작업에 해당합니다. 참고로 Cipher.exe 를 통해 보안 삭제는 제 테스트 결과 가상 디스크 파일의 최적화에는 부적합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니 가상 디스크의 최적화 용도로는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가상 디스크의 최적화에는 SDelete /z 를 추천합니다.

아무튼, 마땅한 보안 삭제 프로드램은 없는데 빈 공간에 대한 보안 삭제가 필요하다면 Cipher 를 활용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이상입니다. ^^

※ 빈 공간 보안 삭제의 작업 방식에 대하여

지금까지 보안 삭제 프로그램들이 빈 공간을 보안 삭제하는 방법을 설명드리지 않았네요. 빈 공간 보안 삭제는 해당 드라이브에 임시 파일을 생성하고 해당 파일의 내용을 지정한 알고리즘으로 채우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빈 공간 보안 삭제를 진행하는 동안 해당 파일에 데이터를 기록하면서 파일의 크기가 점점 커지고, 그 때문에 아래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드라이브의 여유 공간이 점차 줄어 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는 프로그램에 따라 일시에 파일을 최대 크기로 생성한 후 작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아무툰, 이제 작업을 모두 마치면 임시로 생성했던 파일을 지우고 원래의 여유 공간으로 되돌아 오게 됩니다. 원래 그런 것이니 놀라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