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새롭게 고스트 정리가 시작됩니다.
2012년 08월 08일 고스트의 정리를 시작하겠노라고 목차 페이지를 준비하고 슬슬 정리를 시작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곤 얼마 안 되어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부득이하게 정리를 멈추게 되었습니다. 어쩌다보니 계속 미루어졌네요. 하지만 이젠 더이상 미루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준비도 어느 정도 마쳐진 것 같으니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다시 고스트 정리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다시 시작하면서 한 가지만 이야기하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고스트는 매우 단순한 프로그램이지만, 분명 아무나 쉽게 접근하기에는 어려운 프로그램이다."
이제부터 다시 시작될 고스트 정리 글을 보시면서 쉽게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제 설명이 부족한 탓일 수도 있겠지만, 고스트란 게 워낙에 디스크와 파티션, 볼륨, 부팅, 이미지 파일 등 관련된 기반 지식들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한 선결적인 이해가 없으면 고스트의 작업들이나 관련된 추가적인 작업들이 쉽게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든 분들을 끌어 안고 가고 싶습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것은 모든 글에는 범위라는 것이 있고, 글을 읽을 구독자를 어느 정도 특정지어서 그에 맞춰 적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글의 방향이 자칫 흐트러져서 글 자체가 좌초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죠. 고스트는 관련된 지식들이 워낙에 많이 필요하기에, 그래서 구독자의 범위를 너무 초보 분들까지 넣을 수는 없을 듯 합니다. 다른 무엇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면 그 부분에 대한 언급은 하겠지만, 그에 대한 자세한 설명까진 할 수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무작정 좌절하진 마세요. 저도 수없이 많은 관련된 기반 지식들을 쌓고 쌓아서 지금에까지 오게 된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다른 관련된 지식들을 차근 차근 쌓아가시다보면, 나중에 다시 글을 보게 되었을 때, '겨우 이거였어?' 하게 되실 날이 오게 될 겁니다. 단순히 지금은 아직 고스트를 배우실 단계가 아니신 겁니다.
그럼 잡소리는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고, 빠르게 시작하도록 하죠. 이상 파워 윈도우즈의 캐플이었습니다. ^^
p.s 진짜 마지막으로 고스트는 공개된 무료 프로그램이 아닌 상용 프로그램입니다. 파일을 요구하진 말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