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크와 파티션

MBR 이야기 - MBR 클리닝(와이핑)을 통한 디스크 정리

MBR 클리닝(와이핑)이란?

MBR 클리닝(와이핑)은 MBR 의 모든 정보를 깨끗하게 삭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MBR 에 해당하는 디스크의 섹터 0 을 제로필하면 그게 MBR 클리닝이라는 것이죠.




이렇게 MBR 정보가 사라진 디스크는 아직 초기화되지 않은 디스크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간단하죠?






MBR 클리닝(와이핑) 하기

1. DiskPart

가장 간단한 방법은 윈도우에 내장된 DiskPart 의 Clean 명령을 사용하는 겁니다. Clean 명령에 대한 정보는 [DiskPart] 디스크의 완전한 정리와 전체 공간 제로필 - Clean 글에서 모두 설명을 드렸죠. 해당 글에서 밝혔듯이 Clean 명령 자체가 MBR, GPT, 동적 헤더 등의 정보를 제거하여 어떠한 타입의 디스크든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이죠.

diskpart
select disk=1
clean





2. MBRWiz.exe

MBRWiz - 작고 강력한 MBR 관리 도구

MBR 관리 프로그램에는 대부분 MBR 을 정리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이는 MBRWiz 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MBRWiz 는 MBR 을 타켓으로 하여 정리하는 기능 외에 특정한 섹터 범위를 지정하여 정리하는 기능이 함께 제공되죠. MBRWiz 에서는 이 두 가지 방법 중 원하는 방법으로 MBR 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A. MBR 만 정리하기

mbrwiz /disk=1 /wipe=mbr /confirm



B. 범위를 지정하여 MBR 정리하기

MBR 은 해당 디스크의 섹터 0 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0 부터 0 까지 즉, 섹터 0 만 정리하면 됩니다.

mbrwiz /disk=1 /wipe=range /range=0-0 /confirm



이 방식의 강점 중 하나는 단순하게 MBR 을 정리하는 것 외에 다른 찌꺼기들도 모두 정리하는 게 가능하다는 겁니다. 예로 GRUB4DOS 를 MBR 에 설치하면 MBR 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섹터 1~15 까지의 영역도 함께 사용합니다. 물론 단순하게 MBR 영역만 정리해도 됩니다. 그래도 GRUB4DOS 는 제거가 되니까요. 하지만 그러면 섹터 1~15 까지의 영역엔 GRUB4DOS 의 쓰레기 데이터가 남게 되고 이런 게 남아 있는 걸 별로 안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죠.

mbrwiz /disk=1 /wipe=range /range=0-15 /confirm

그래서 이와 같이 0-15 까지 정리를 하게 되면 MBR 은 물론 GRUB4DOS 의 찌꺼기까지 모두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동일한 방법으로 고스트에서 디스크의 섹터 62 에 남겨 놓는 핑거 프린트 정보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mbrwiz /disk=1 /wipe=range /range=62-62 /confirm


뭐 그렇습니다. 아무튼 MBRWiz 글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까지...



3. GDisk

고스트의 친구 GDisk 는 MBR 정리를 좀 다르게 해석합니다. 앞서 살펴본 DiskPart 나 MBRWiz 가 MBR 을 완전히 정리하는 것인 반면 GDisk 는 파티션 테이블 정리 + MBR 코드 영역 초기화 + 디스크 서명 유지 or 재설정이라고 할 수 있죠.

gdisk32 2 /mbr /wipe /p /y
/p <- 디스크 서명을 유지
/z <- 디스크 서명을 재설정





즉, GDisk 의 MBR 정리 기능은 MBR 정리라기 보다는 파티션 정리에 좀 더 가까운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앞서의 프로그램들과는 다르게 MBR 정리를 하고 난 후 디스크 형식이 유지되며, 디스크 서명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디스크 관리, MBR 관리 프로그램에서 MBR 을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MBR 정리라고(클리닝, 와이핑) 하면 DiskPart 나 MBRWiz 와 같이 MBR 전체를 완전히 정리하는 것을 말하며, GDisk 의 경우는 좀 특이한 경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얘만 좀 특이하다는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될 듯 하네요.




헥스 에디터로 MBR 을 직접 정리하기

지금 이야기하는 것은 그냥 이렇게 해도 된다는 참고? 재미? 뭐 대충 그 정도로 가볍게 알아두시면 될 듯 하네요. 어차피 지금까지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작업했지만, 사실 MBR 정리란 게 디스크의 섹터 00x00 으로 가득채워 제로필(클리닝)하는 것이기 때문에 디스크에 직접 접근 가능하고 편집 가능한 헥스 에디터를 가지고 있다면 손수 수작업으로 MBR 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HxD - 무료에 한글도 지원하는 Hex Editor




MBR 전체가 아닌 파티션 테이블 영역만 정리하면 GDisk 의 그것과 비슷한 작업이 되겠죠? 삽질에 가깝지만 뭐 처음에 말했듯이 이런 식으로도 처리할 수 있다는 정도로만 알아두시면 될 듯합니다. 이번 글은 여기까지 하죠. ^^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