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업과 복원, 복제/GSS - Ghost 11.5.1

[GSS - Ghost] 고스트와 가상 디스크 - 고스트를 통해 VMDK 디스크 이미지 만들기

고스트 백업을 통해 VMDK 디스크 이미지 만들기

고스트의 백업 기능을 통해 시스템 로컬 디스크(파티션)을 그대로 VMware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수 있는 VMDK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작업은 백업을(Create, Pcreate) 통해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작업은 백업이지만 그 특성은 복사(Copy, Pcopy)와 비슷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도록 하죠. 먼저 제 로컬 시스템의 일곱 번째 디스크의 모습입니다.


로컬 시스템 일곱 번째 디스크의 모습



해당 디스크를 고스트를 통해 그대로 VMDK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은 백업을 할 때와 동일하게, 대신 이미지만 VMDK 로 지정을 해주면 됩니다.

ghost64 -clone,mode=create,src=7,dst=T:\Ghost.vmdk -sure -fx






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VMDK 디스크 이미지를 VMware Workstation 가상 머신에 연결하여 살펴 본 모습입니다.

고스트로 생성한 VMDK 가상 디스크를 가상 머신에 연결한 모습



이와 같이 별다른 옵션없이 생성한 VMDK 디스크 이미지 파일은 IDE controller 연결 형식, 단일 이미지 형식, 동적 확장 형식을 가지게 되며, 가상 디스크의 크기는 원본이 된 실제 디스크와 동일한 크기를 가지게 됩니다.




옵션을 통해 VMDK 디스크 이미지 만들기

고스트를 통해 VMDK 디스크 이미지를 만들 때에는 아래와 같은 스위치 옵션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VMware 에서의 옵션 설정 화면과 비교하여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VMDK 디스크 연결 아답터 형식 (VMware - Virtual disk type)

-vmdkAdapter=ide : IDE 연결
-vmdkAdapter=buslogic : BusLogic (SCSI) 연결
-vmdkAdapter=lsilogic : LSI Logic (SCSI) 연결


VMDK 디스크 이미지 형식 (VMware - Allocate all disk space now)

-vmdkType=sparse : 동적 확장 형식
-vmdkType=flat : 고정 크기 형식


VMDK 디스크 최대 크기 (VMware - Maximum disk size)

-vmdkSize=xxxx : 가상 디스크 최대 크기 (MB 단위)


VMDK 이미지 파일 분할 여부 (VMware - Single file, Split multiple files)

-vmdkSplit : 2GB 크기로 분할 이미지 생성


이 때, -vmdksize 스위치를 통해 VMDK 가상 디스크의 최대 크기를 임의로 설정하는 경우, 대상 디스크(VMDK 가상 디스크)에서의 파티션 크기는 고스트의 기본적인 대상 디스크 파티션 크기 조절 룰을 동일하게 따릅니다. 

[GSS - Ghost] 원본과 다른 크기의 디스크에 복사, 복원을 진행할 때 대상 디스크의 파티션 크기


이는 앞서 작업은 백업을 통해 하지만 특성은 디스크 복사와 비슷하다고 하였죠? 그래서 간단하게 이해하자면 [로컬 디스크 -> VMDK 가상 디스크] 로 디스크 복사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고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러니까 머릿속에 디스크 두 개를 그린 후 디스크 복사를 생각해 보세요. 그 중에 대상(DST)이 되는 디스크만 VMDK 가상 디스크로 치환해서 생각하면 그게 맞습니다. 작업은 백업(Create, Pcreate)으로, 이해는 복사(copy, Pcopy)로.

또한 이러한 연유로 -vmdksize 스위치를 통해 VMDK 가상 디스크의 최대 크기를 임의로 설정하면서, 동시에 대상 디스크에 생성될 파티션의 크기를 임의로 조절하는 -sze 스위치를 통해 가상 디스크에 포함될 파티션의 크기도 임의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GSS - Ghost] -sze : 디스크 복사, 복원시 대상 디스크에 생성되는 파티션의 크기를 조절하기


그 외에 -vmdktype=flat 스위치를 통해 VMDK 가상 디스크 이미지를 고정 크기 형식(미리 가상 디스크의 최대 크기로 VMDK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는 형식)으로 생성할 경우, 본격적인 데이터 복사 작업에 앞서 고스트가 해당 VMDK 이미지를 미리 최대 크기로 생성해야 하기 때문에, 원본 디스크의 크기에 따라 해당 과정에서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ghost64 -clone,mode=create,src=7,dst=T:\GhostFlat.vmdk -vmdktype=flat -sure -fx


최대 크기의 VMDK 빈 이미지 파일을 먼저 준비하느라 이 화면에서 좀 오래 걸릴 수 있다.

고정 크기 형식으로 생성된 VMDK 디스크 이미지 파일의 모습.


즉, 위와 같은 화면이 꽤 오래 지속되더라도 이는 고스트가 멈춘 것이 아니라(프리징), 가상 디스크의 최대 크기에 맞는 빈 이미지 파일을 먼저 생성하느라 거기에서 시간이 걸리고 있는 것입니다. 해당 과정이 끝나면 곧바로 VMDK 디스크 이미지로 데이터의 복사 작업을 진행하니 고스트를 강제로 종료하지 말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예제를 하나만 더 들어보자면 동일한 로컬의 원본 디스크를 통해 IDE 연결, 동적 확장, 2GB 분할 이미지, 가상 디스크의 최대 크기는 40GB 로 설정하고, 안에 포함될 파티션의 크기는 원본 파티션의 크기와 동일하게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생략 가능한 스위치도 생략하지 않고 일부러 모두 포함시켰음]

ghost64 -clone,mode=create,src=7,dst=T:\GhostUser.vmdk -vmdkadapter=ide -vmdktype=sparse -vmdksplit -vmdksize=40960 -szee -sure -fx






고스트를 통해 시스템의 로컬 디스크(파티션)을 VMware 가상 머신용 VMDK 디스크 이미지로 만드는 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

* 참고로 어쩌다보니 예제가 전부 디스크만 대상으로 했는데(Create), 파티션을 대상으로(Pcreate) VMDK 가상 디스크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특정 파티션만을 대상으로 VMDK 가상 디스크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해당 파티션의 크기와 같은 크기의 디스크로 VMDK 가상 디스크가 생성됩니다. 이는 [GSS - Ghost] GHO 백업 이미지 파일과 고스트 백업 구조의 이해 글에서 설명을 드렸던 것과 같은 것입니다.

또한 파티션만을 대상으로 하더라도 -vmdksize 매개 변수를 통해 VMDK 가상 디스크의 최대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이 땐 Pcreate 작업이지만 Create 작업 때와 마찬가지로 -sze 스위치를 통해 대상 파티션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VMware 가상 머신의 버전이 최신 버전이라면 고스트로 생성한 VMDK 이미지를 연결할 때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고스트를 통해 생성한 VMDK 디스크 이미지가 이전 버전 형식이라 그런 것으로 출력된 옵션은 Keep Existing Format(기존 VMDK 버전 유지) 와, Convert(해당 가상 머신의 VMDK 버전으로 변환) 입니다. 보통 Convert 를 선택하면 되며, 변환 작업은 오래 걸리지 않고 바로 끝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