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소개/다운로드/메뉴얼

Unlocker 1.9.2 - 삭제되지 않는 파일과 폴더의 삭제, 파일 강제 삭제 프로그램

 

 

 

Unlocker - 파일 강제 삭제 프로그램

 

윈도우에서 파일과 폴더를 삭제하다 보면 가끔은 아래와 같은 메시지들이 뜨면서 정상적으로 삭제가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파일 및 폴더에 대한 권한 또는 소유권이 없는 모습

 

파일 및 폴더가 프로그램에 의해 사용 중인 모습

 

 

Unlocker 는 바로 이렇게 윈도우에서 정상적으로 삭제되지 않는 파일과 폴더를 삭제해주는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블로그 다운로드 [v1.9.2 - 설치]

Unlocker1.9.2.exe

블로그 다운로드 [v1.9.0 - 무설치]

unlocker1.9.0-portable.zip

홈페이지 http://www.emptyloop.com/unlocker

 

 

설치 버전은 32비트 64비트 윈도우 공용이며, 무설치 버전은 32비트 윈도우용과 64비트 윈도우용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무설치 버전을 사용할 경우 64비트 윈도우에선 반드시 64비트 버전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용량도 작고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설치하여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설치 과정 자체에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다만 설치 초기에 아래와 같이 추가로 다른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지 묻는 과정이 두 번 나옵니다. 필요 없으니 모두 Skip 하시면 됩니다.

 

 

 

 

 

 

 

 

 

 

Unlocker - 간단한 사용법 설명

 

Unlock 를 설치한 상황을 기준으로 간단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삭제가 되지 않는 파일 또는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Unlocker 메뉴로 들어갑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파일 또는 폴더를 어떻게 처리할 지 선택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이 때 좌측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하면 Unlocker 가 삭제를 시도합니다.

 

 

 

 

Unlocker 가 파일 또는 폴더의 삭제에 성공한 경우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삭제가 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파일 또는 폴더가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사용 중인 경우 아래와 같이 파일(폴더)를 사용 중인 프로세스 목록을 출력해주 창이 뜨기도 합니다. 이럴 땐 프로세스들을 하나씩 선택해 끝내도 되지만, 보통은 먼저 좌측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한 후 모두 풀기를 진행하면 자동으로 열려진 모든 프로세스들을 끝낸 후 바로 삭제를 진행합니다.

 

 

 

 

그런데 간혹 파일 및 폴더를 사용 중인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할 수 없을 땐 아래와 같이 오류가 발생하며 삭제에 실패하기도 합니다. 이럴 땐 다음 번 윈도우 부팅시 해당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하도록 예약할 것인지를 묻게 되죠. 를 선택하신 후 윈도우를 재부팅하면 윈도우로 진입하기 전에 미리 해당 파일의 삭제를 시도하며, 대부분은 재부팅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삭제가 됩니다.

 

 

 

 

프로그램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은 이게 끝입니다. 간단하죠? 워낙에 유명한 프로그램인지라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관련된 이야기가 나와서 간단하게 소개해보았습니다. 그럼 잘 사용하세요. ^^

 

 

 

 

 

 

 

권한 및 소유권 문제로 삭제할 수 없는 경우에 대한 조언

 

윈도우 비스타부터는 윈도우의 보안이 강화되면서 관리자 계정이라고 할 지라도 자신에게 소유권이나 권한이 없는 파일 및 폴더는 삭제할 수 없게 바뀌었습니다. 위에서도 잠시 봤지만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려는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바로 이에 해당합니다.

 

파일 및 폴더에 대한 권한 또는 소유권이 없는 모습

 

 

 

사실 이러한 경우엔 기본적으로 현재 계정으로 해당 파일 및 폴더에 대한 권한과 소유권을 가져온 후 삭제를 하는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라는 가정하에] 현재 사용 중인 관리자 계정에 파일과 폴더에 대한 권한과 소유권을 부여하는 것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리자 계정에 파일과 폴더에 대한 권한 부여하기 레지스트리

 

 

보통 거의 대부분은 오늘 소개해드린 Unlocker 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간혹 Unlocker 로는 삭제가 되지 않는 파일이나 폴더가 있기도 합니다. 그럴 땐 이렇게 권한과 소유권을 가져오면 비로소 정상적으로 삭제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내용도 필히 알아두고 계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