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일반

알 수 없는 윈도우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클린 부팅 수행하기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딱히 그 원인을 특정 짓기에 애매한 알 수 없는 오류나 문제를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명 남들과 똑같이 한 것 같은데 이상하게 나만 무언가가 되지 않을 때, 뭐 그러한 경우를 들 수 있겠네요. 이렇게 원인을 정확히 콕 찝기가 애매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일단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윈도우에서 발생하는 알 수 없는 문제의 원인은 굉장히 많겠지만 그 중에 많은 것들이 아래의 두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1. 현재 설치된(또는 작동 중인)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문제.
2. 사용자가 임의로 수정한 윈도우 설정(서비스, 레지스트리)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특히나 이 중에서 현재 설치된(또는 작동 중인)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은근히 많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알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였을 땐, 추가로 설치한 프로그램들의 작동을 중지시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프로그램들의 작동을 중지시키는 방법을 통해 만약 지금까지 발생했던 문제가 해결된다면, 그것은 그러한 프로그램들 중에 무언가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 되니까요.

추가로 설치한 프로그램들의 작동을 중지하는 것은 부팅 과정에서 실행되는 모든 추가 프로그램들의 작동을 중지시키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클린 부팅 이라고 합니다. 즉, 클린 부팅이란 사용자에 의해 추가로 설치된 프로그램들의 실행 없이 윈도우 기본 기능만으로 윈도우를 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클린 부팅은 서비스와 시작 프로그램 두 가지의 시작 옵션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클린 부팅 진행하기 - 윈도우 8

다음은 윈도우 8 에서 클린 부팅을 진행하기 위해 서비스와 시작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01. 실행[Windows Key + R] 에서 msconfig 를 실행합니다.



02. 시스템 구성이 실행되면 서비스 탭으로 이동한 후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를 체크한 후 모두 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 기본 서비스 외에 추가로 설치한 프로그램에서 등록한 모든 서비스들의 시작 설정이 중지로 설정됩니다.




03. 시작 프로그램 탭에서 작업 관리자 열기 링크를 클릭합니다.



04. 작업 관리자가 실행되면 시작 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한 후, 각 시작 항목을 클릭하고 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이 작업을 모든 시작 프로그램 항목에서 동일하게 진행하여 모든 시작 프로그램의 설정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작업을 마쳤으면 작업 관리자를 종료합니다.




06. 시스템 구성에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07. 다시 시작을 클릭하여 시스템의 재부팅을 진행합니다.










클린 부팅 진행하기 - 윈도우 7, 윈도우 비스타

다음은 윈도우 7 과 윈도우 비스타에서 클린 부팅을 진행하기 위해 서비스와 시작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01. 실행[Windows Key + R] 에서 msconfig 를 실행합니다.



02. 시스템 구성이 실행되면 일반 탭에서 선택 모드를 선택한 후 시작 항목 로드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시작 프로그램의 설정이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됩니다.



03. 서비스 탭으로 이동한 후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를 체크한 후 모두 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 기본 서비스 외에 추가로 설치한 프로그램에서 등록한 모든 서비스들의 시작 설정이 중지로 설정됩니다. 확인하였으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04. 다시 시작을 클릭하여 시스템의 재부팅을 진행합니다.










클린 부팅을 진행한 후

이렇게 클린 부팅으로 시스템이 재시작된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방금 중지시킨 서비스나 시작 프로그램들 중에 원인이 있다는 뜻이 됩니다. 적절한 방법으로 각 서비스와 시작 프로그램들을 교차로 실행해보아 문제의 정확한 원인이 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내시면 됩니다.

만약 아직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일단은 추가로 설치된 프로그램들의 서비스와 시작 프로그램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여도 좋습니다. 시작 구성을 다시 원래대로 정상 모드로(또는 기존의 자신의 시작 구성으로) 되돌린 후, 다른 원인을 찾아 봅니다.

01. msconfig 를 실행하여 시스템 구성이 실행되면 일반 탭에서 정상 모드를 선택하여 시작 구성을 다시 원래대로 되돌립니다. [또는 서비스와 시작 프로그램에서 자신이 원래 사용하던 시작 구성으로 다시 설정하여 줍니다.] 이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시스템을 재시작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시작 구성에 문제가 없다면, 이제 임의로 설정한 다른 윈도우 설정들을(임의로 중지시킨 윈도우 기본 서비스, 레지스트리 설정 등) 살펴보시고,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와 같은 다른 방향으로 문제의 원인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참고로 시스템 최적화 유틸리티나 백신의 실시간 감시 기능이 어떠한 작업을 차단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러한 부분들도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클린 부팅을 진행해보는 것만으로도 어떠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 그 원인의 대상을 어느 정도는 압축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윈도우의 관리에 분명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설치된 추가 기능에(툴바 등)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설정과 추가 기능을 초기화하여 처음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