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크와 파티션

아차! 실수로 파티션을 삭제하였다면? - 삭제된 파티션 복구하기



살다 보면 누구나 실수하기 마련입니다. 파티션 관리 작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필요없는 파티션을 지우려고 했는데 엉뚱한 녀석을 지웠을 때, 아차 싶지만 깨달은 후에는 이미 검은 할당되지 않은 공간만이 우릴 반길 뿐입니다.


때론 전혀 알 수 없는 일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어제까지 멀쩡하던 파티션이 오늘 아침 일어나보니 사라져 버린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MBR 에 문제가 생겼거나 잘못된 작업이 이루어져 파티션 테이블이 꼬이거나 깨져버렸을 때, 마찬가지로 검은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마추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당장 좌절하기엔 이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예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니까요. 이처럼 실수로 파티션만 삭제한 경우, 그리고 알 수 없는 이유로 갑자기 파티션이 사라져 버린 경우, 여러 가지 무료 프로그램을 통해 삭제한 파티션을 다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당황하여 덮어서 파티션을 만들거나 하지 마시고 그대로 둔 채로 이 글에서 설명하는 작업들을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일단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이 글에서 설명하려는 파티션 복구는 아래와 같은 것입니다.

1.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단순히 파티션을 실수로 삭제하였을 때, 어떠한 이유로 파티션 테이블이 깨져 버려 파티션 정보가 날아갔을 때 그 직후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파티션이 삭제된 후 할당되지 않은 영역 상태에서 그대로 작업을 진행해야 하며, 파티션이 아예 손상된 경우나 실수로 파티션을 포맷하였을 때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2. 파티션 복구는 파일 복구와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파티션 복구는 지워져버린 파티션에 대한 정보를 찾아내어 해당 파티션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파티션을 다시 살려내면 해당 파티션에 포함되어 있던 파일들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는 파일 복구와는 분명 다른 것입니다.

3. 실수로 파티션을 삭제하였을 때(사라졌을 때) 시도해볼 수 있는 작업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차 -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서 파티션 복구 시도
  2 차 -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서 파일 복구 시도
  3 차 - 전문 데이터 복구 업체에 의뢰

즉, 먼저 파티션 복구를 시도해보고, 만약 실패하였다면 다음으로 파일 복구를 시도해보고, 그마저도 실패하였다면 그 때는 이제 진짜로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1 차로 시도해 볼 수 있는 파티션 복구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먼저 간단하게 살펴본 현재 디스크와 파티션의 모습입니다.




이제 실수를 가정하여 해당 파티션을 삭제하였습니다.




파티션이 삭제되어 할당되지 않은 영역으로 되돌아갔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실제로 이러한 상황에 처하였다면, 이 상태에서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 파티션을 생성하는 등의 작업은 진행하지 마셔야 합니다. 이제 이 상태 그대로 파티션 복구 기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복구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글에서는 무료 프로그램인 MiniTool Partition Wizard Home Edition 과 Test Disk 를 통해 삭제된 파티션의 복구를 시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Home Edition 을 통해 삭제된 파티션을 복구하기

1. 다운로드


직접 다운로드 MiniTool Partition Wizard Home Edition 7.8 Full Version (14MB)
공식 사이트 http://www.partitionwizard.com/free-partition-manager.html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partitionwizard.com/download.html


프로그램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설치하셔야 하며 설치 과정엔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삭제된 파티션 복구하기

삭제된 파티션을 복구하는 전체적인 과정은 스크린 샷 안에서 모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한 MiniTool Partition Wizard Home Edition 을 실행하신 후 다음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아래는 위의 과정을 거쳐 MiniTool Partition Wizard 를 통해 복구해낸 파티션의 모습입니다. 정상적으로 파티션의 복구가 완료되었고, 더불어 파티션과 그 안의 파일들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로 작업을 진행할 땐 아래의 세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복구할 파티션 선택 과정에서 찾아낸 파티션은(Lost/Deleted) 물론, 사용 중인 파티션까지(Existing) 모두 선택해야 합니다.

2. 복구된 파티션에는 자동으로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지 않습니다.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는 과정을 추가하시길 바랍니다. 이 작업은 완료 후 디스크 관리에서 진행해도 됩니다.

3. MiniTool Partition Wizard 는 모든 작업이 실시간이 아닌 선 예약 후 작업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즉, 일단 할 작업들을 모두 가상으로 진행한 후(여기까진 실제로 적용되지 않으며 단순히 해당 작업들이 예약 됨), 최종적으로 Apply 를 통해 실제로 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렇기에 Apply 를 적용하기 전에는 뭔가 좀 이상하다 싶으면 Undo 나 Discard 를 통해 언제든지 작업들을 되돌리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TestDisk 를 통해 삭제된 파티션을 복구하기

1. 다운로드


블로그 다운로드

testdisk-6.13.win.zip

공식 사이트 http://www.cgsecurity.org/wiki/TestDisk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cgsecurity.org/wiki/TestDisk_Download


프로그램은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그대로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풀어준 후 testdisk_win.exe 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2. 삭제된 파티션 복구하기

삭제된 파티션을 복구하는 전체적인 과정은 마찬가지로 스크린 샷 안에서 모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작업 시작 전 TestDisk 는 모든 작업을 키보드로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어떠한 항목의 선택은 상하좌우 방향키를 통해 이루어지며, 작업의 진행은 Enter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 외에 추가적인 명령키는 설명란에서 밝은 흰색으로 표시해줍니다.

참고로 이와 같은 CLI 방식의 도구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는 잘못된 작업을 진행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며, 작업을 진행해나가면서 무언가 이상하다고 느껴진다면 무리하게 작업을 진행하지 마시고, 그냥 작업을 멈추고 종료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초보분들은 가급적이면 TestDisk 보다는 MiniTool Partition Wizard 를 통해 작업하시길 권장합니다.













작업을 모두 마치고 나면 시스템을 재부팅해야 파티션 복구 작업이 완료됩니다.




아래는 위의 과정을 거쳐 TestDisk 를 통해 복구해낸 파티션의 모습입니다. 정상적으로 파티션의 복구가 완료되었고, 더불어 파티션과 그 안의 파일들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estDisk 로 작업을 진행할 땐 아래의 한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작업을 끝낸 직후에는 아직 파티션이 복구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반드시 작업을 마친 직후에는 재부팅을 진행하여 작업을 완료시키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먼저 이번에 새로 포스팅을 하나로 정리하면서 기존 포스팅에 포함되었던 EaseUS Partitin Recovery 는 USB 외장형 디스크와 GPT 디스크 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제외하였습니다.

예전에 이 내용을 포스팅한 후 약 1년여간 각 프로그램에 달린 댓글들을 확인한 결과, 대체로 MiniTool Partition Wizard 를 통해 파티션을 복구하신 경우 결과가 좋았습니다. 이는 MiniTool Partition Wizard 자체가 강력한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작업 과정을 따라하는데 별다른 어려운 점이 없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반대로 TestDisk 를 통해 작업을 진행하셨던 몇몇 분들은 기존의 파티션이 사라지는 것과 같은 잘못된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파티션 복구 분야에선 TestDisk 가 매우 강력한 것으로 유명하며, 또 그 만큼 인지도를 가지고 있지만, 사용법이 대체로 어려운 편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정확하게 설명대로 작업이 흘러가지 않는 예외 상황에서 올바로 대처하기가 힘들죠.

그래서 글에선 두 가지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을 해드렸지만, 저는 가급적이면 먼저 MiniTool Partition Wizard 를 통해 작업하시길 권장합니다. 이제 MiniTool Partition Wizard 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때 추가로 TestDisk 를 통해서도 작업을 진행해보는 것이죠. 이런 순으로 작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좋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여러분들께 이번 글을 통해 실수로 또는 알 수 없는 이유로 파티션이 삭제되었을 때 그것을 복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한 대로 복구 작업을 시도하여 실제로 파티션을 복구하신 분들도 많고, 저 또한 그 중에 한 명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모든 분들이 복구에 100% 성공할 것이라고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수나 알 수 없는 이유로 작업이 실패할 수도 있고, 더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 점을 항상 명심해주세요.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