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소개/다운로드/메뉴얼

TreeSize Free - 드라이브 및 폴더, 파일의 용량을 트리 형태로 분석해주는 프로그램


블로그 다운로드 [v2.7 - 설치]

TreeSizeFreeSetup.exe

블로그 다운로드 [v2.7 - 무설치]

TreeSizeFree.zip

공식 사이트 http://www.jam-software.de/treesize_free


간단하게 디스크 또는 특정 폴더의 폴더 및 구성 파일의 용량을 트리 형태로 분석해주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파일 및 폴더의 크기를 좀 더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현재 디스크 및 폴더 내부의 용량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특히 어떠한 폴더나 파일이 디스크에서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설치 파일 형태와, 설치 없이 압축을 풀어서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ZIP 압축 파일 형태로 제공됩니다. [U3 Smart Drive 용 설치 파일도 있지만 범용적인 것은 아니기에 제외하였습니다.] 단순히 잠깐 확인할 용도로 사용할 것이라면 무설치 형태로, 꾸준히 사용할 것이라면 컨텍스트 메뉴 등록을 지원하는 설치 형태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자주 사용할 것 같다면 설치시 컨텍스트 메뉴를 등록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다.


이 외에 설치에는 별다른 특이점이 없기 때문에 자세한 설치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적인 사용법 - 드라이브, 폴더 열기

TreeSize Free 를 통해 분석하려는 드라이브나 폴더를 여는 방법입니다. 먼저 TreeSize 를 실행한 후 Scan 메뉴를 통해 드라이브나 특정 폴더를 열 수 있습니다.



또는 설치 당시 컨텍스트 메뉴 추가를 선택한 경우, 윈도우 탐색기 상에서 분석을 원하는 드라이브나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리한 후 출력된 컨텍스트 메뉴에서 TreeSize Free 를 선택하여도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드라이브, 폴더의 용량을 분석하여 트리 형태로 출력해줍니다.




참고로 분석하려는 드라이브나 폴더 하위에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만 접근할 수 있는 폴더나 파일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아래와 같이 TreeSize 를 관리자 권한으로 재실행할 것인지를 묻게 됩니다. 예를 클릭하셔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또는 애초에 TreeSize 실행 당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거나, 일반 권한으로 실행 후 File -> Start TreeSize as Administrator 를 선택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재실행하셔도 됩니다.






2. View 옵션

TreeSize 는 기본적으로 할당 크기 출력, MB 단위, 크기순 정렬, 소수 첫 째 자리까지 출력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은 View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View 옵션들은 소수점 자리를 빼곤 모두 단축 메뉴에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실 매우 간단한 것이기 때문에 해당 단축 메뉴들을 클릭해보시면 바로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례로 NTFS 압축을 사용 중이고 각 파일들이 얼마나 압축되었는지를 확인하려면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되는 것이죠.






3. 필터를 통해 원하는 항목의 용량만 분석하기



필터를 설정하여 지정한 항목들의 용량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폴더 구성에서 PNG 파일들의 용량만을 따로 알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필터를 추가하시면 되는 겁니다.




이렇게 필터를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PNG 파일들만을 대상으로 한 용량 분석 결과가 출력됩니다.





일전에 소개해드린 SpaceSniffer 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맛이 있는 프로그램이네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SpaceSniffer 가 시각적으로 한 눈에 확 들어와서 보는 맛이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TreeSize 는 윈도우 탐색기나 기존 파일 커맨더들의 출력 구조와 비슷하여 좀 더 친숙한 맛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느껴집니다. 목적에 따라 두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사용하면 매우 좋을 듯 합니다.

좋은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신 캡등이님께 감사드리며 이상 TreeSize 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