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소개/다운로드/메뉴얼

HDD LLF Low Level Format Tool - 간단한 하드 디스크 로우 레벨 포맷(제로필) 프로그램


블로그 다운로드 [설치]

HDDLLFsetup.4.30.exe

블로그 다운로드 [포터블]

HDDLLF.4.30.exe

공식 사이트 http://hddguru.com/software/HDD-LLF-Low-Level-Format-Tool



HDD Low Level Format Tool 은 간단하게 디스크를 로우 레벨 포맷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은 설치 파일 형태와 포터블 형태로 제공되니, 자신이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참고로 HDD LLF Tool 무료 버전은 최대 속도 50MB/s 의 제한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설치 과정은 별다른 특이점이 없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가지 포터블 프로그램은 최초 실행시 아래와 같은 라이센스 동의창이 뜨게 됩니다. Agree 를 눌러 동의하시면 되며 이후부터는 해당 창은 뜨지 않습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반드시 먼저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HDD LLF Tool 은 로우 레벨 포맷 프로그램이지만 현대의 디스크가 엄밀한 의미의 로우 레벨 포맷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HDD LLF Tool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작업은 디스크 전체의 공간을 0 으로 가득 채워 데이터를 삭제하는 제로필 작업입니다. 이점은 분명히 알아두세요.

※ 로우 레벨 포맷(LLF, Low Level Format)

원래의 로우 레벨 포맷은 디스크의 섹터 구획을 다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디스크맵 자체를 새로 짜는 것이죠.

로우 레벨 포맷은 디스크의 논리적인 틀 자체를 처음부터 다시 짜는 작업이다.



이것은 일반 포맷(하이 레벨 포맷)과는 비교 자체가 불가할 정도로 심란한 작업입니다. 상당히 위험하고 소위 말해 빡쌘 작업이라고 할 수 있죠. 쉽게 이러한 디스크맵, 즉 섹터 구획 정보를 도로로 표현한다면 하이 레벨 포맷은 도로 위를 청소하는 거고 로우 레벨 포맷은 도로 자체를 다시 까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우 레벨 포맷 : 현재 설정된 섹터 구역을 모두 초기화하고, 디스크 전체의 섹터 구역을 처음부터 다시 나눔.
하이 레벨 포맷 : 섹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제거함(제로필).


하지만 이것도 아주 예전의 이야기입니다. 현재 세대의 디스크는 로우 레벨 포맷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니 정확하게 디스크 자체에서 LLF 명령을 거부하도록 셋팅되어 있습니다. 요즘 LLF 툴이라고 제공되는 것들은 HDD 의 설정을 공장 초기값으로 되돌리거나(삼성의 LLF 툴이 대표적, 그래서 몇 초만에 완료됨, 이건 사실 포맷도 뭣도 아님.) 디스크의 전 섹터 영역에 걸쳐 제로필 작업을 하면서 섹터가 정상인지 검사하는 것에 불과하며, 추가적으로 디스크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전용 툴의 경우 발견한 배드섹터 영역을 사용할 수 없도록 잠궈버리고, 이럴 때를 대비하여 여유분으로 남겨둔 디스크의 숨겨진 Reserved 영역의 섹터로 해당 섹터 주소를 교체해버리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을 뿐입니다. 어쨌든 정확하게 원래 의미의 LLF 는 아니라는 것이죠. 그래서 (원래의 LLF 에 비해 상대적으로) 속도가 빠르죠.

80~90년대 저용량의 디스크 때라면 모를까 요즘 세대에 대용량 HDD 의 원초적인 LLF(Factory LLF) 작업은 굉장히 심란한 작업이라고 밖에 달리 표현할 말이 없을 수준입니다. 요즘처럼 극단적으로 미세화되어 대용량을 갖춘 HDD 들을 LLF 하기 위해서는 극도로 미세한 섹터들을 올바로 조종하기 위해 온도/습도/위치/고도/전원 등의 환경적 요인들이 정확하게 갖추어진 상태에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소화할 수 있을 만한 작업이 절대 아니라는 것이죠. 이러한 작업 환경을 갖추는 것보다 그냥 글써서 1 억 모으는 게 더 빠를 겁니다. 아무튼 그래서 요즘의 HDD 는 제조 과정에서 아예 외부에서 들어오는 LLF 명령 자체를 거부하도록 잠궈 놓은 것이죠. 이는 제대로 여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LLF 명령이 진행되지 않도록 하여 디스크를 보호하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에 한 번 시작된 LLF 작업이 중간에 실패한다면 디스크는 벽돌 그 이상 그 이하의 의미도 가지지 못하게 되니까요.



HDD LLF Tool 프로그램을 통해 디스크 전체를 제로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01. 먼저 프로그램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윈도우 8 에선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꺼져 있더라도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02. Continue for free 를 선택하여 무료 모드로 시작을 합니다.



03. 디스크 목록에서 제로필하길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한 후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04. LOW-LEVEL FORMAT 탭을 선택한 후 FORMAT THIS DEVICE 버튼을 클릭합니다.



05. 마지막으로 정확하게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했는지 확인하신 후 맞다면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06. 디스크 전체 공간의 제로필을 시작합니다.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07. 디스크 전체가 제로필되었기 때문에 해당 디스크는 아직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디스크를 적절히 원하는 형식으로 초기화하시고 파티션을 나눠 사용하시면 됩니다. 관련 내용은 [디스크 관리] 디스크 초기화 - 새로운 디스크의 인식과 기본 디스크로의 초기화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에서도 잠깐 이야기했지만 HDD LLF Tool 의 로우 레벨 포맷은 사실상 디스크 전체 제로필로 윈도우의 기본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인 DiskPart 의 Clean All 작업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포맷 옵션에 Perform quick wipe 옵션이 존재하고 있는데 이는 MBR(GPT) 영역만을 제로필하여 디스크를 빠르게 초기화하는 옵션입니다. 즉, DiskPart 의 Clean 작업과 동일합니다. 참고로 알아 두세요.



이러한 HDD LLF Tool 프로그램을 통해서 간단하게 디스크 정보와 함께 S.M.A.R.T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덧붙이자면 무료 버전은 작업에 50MB/s 제한이 걸려 있기 때문에 엄밀하게 이야기하자면 작업이 다소 느린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DiskPart 를 사용할 줄 아시는 분이라면 Clean All 을 통해 작업하는 것이 좀 더 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이건 DiskPart 에서 Clean 작업을 지원하는 윈도우 비스타 이상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야기입니다. 아무튼, 제 글에서 간간히 모습을 보여드린 적이 있고 간단하게 사용하기에도 좋아서 소개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SSD 에선 사용하지 마세요. SSD 는 SSD 제공 도구에 내장된 보안 삭제(Secure Erase)를 하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p.s 근데 이거 이젠 LLF Tool 이 아니라 Disk Zero-Filling Tool 이라고 이름 붙여야 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