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소개/다운로드/메뉴얼

Coreinfo - 간단한 명령형 CPU 정보 확인 프로그램



블로그 다운로드(v3.2) Coreinfo.zip
공식 사이트 http://technet.microsoft.com/en-us/sysinternals/cc835722


Coreinfo 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CPU 정보 확인 유틸리티입니다. 간단하게 CPU 가 하이퍼스레딩을 지원하는지, PAE 기능은 지원을 하는지 등의 정보를 파악하는 유틸리티입니다. 명령형 유틸리티이기 때문에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간단하게 CPU 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배치 파일이나 스크립트에서도 원하는 정보를 추출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참고로 각 매개 변수 옵션들은 확인할 정보 그룹을 의미하며 생략할 시 모든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프로그램은 설치가 필요 없는 Coreinfo.exe 단일 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의 압축을 해제한 후 Coreinfo.exe 파일을 \Windows\System32 폴더로 복사해두시면 명령 프롬프트 어느 경로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초 실행시 라이센스 동의 창이 뜨게 되며 그대로 확인하시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Coreinfo 를 통해 실제로 CPU 의 정보를 확인해본 모습입니다. 이 때 각 항목은 * 를 지원으로 - 를 미지원으로 보시면 됩니다.



※ 윈도우 PE 에서 Coreinfo 를 배치 파일로 활용할 때

Sysinternals 유틸리티들이 그렇듯이 Coreinfo 또한 최초 실행시 라이센스 동의 창이 뜨게 됩니다. 그래서 배치 파일에서 활용한다면 자동화 작업 중간 라이센스 창에 확인을 클릭해야 하는 문제가 있죠. 특히나 윈도우 PE 에서는 이것이 꽤 귀찮은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Coreinfo 의 라이센스를 확인하면 아래의 레지스트리가 생성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Sysinternals\Coreinfo]
"EulaAccepted"=dword:00000001


즉, 위의 레지스트리 값만 미리 입력을 해두면 라이센스 동의창이 뜨지 않는 것이죠. 그래서 윈도우 PE 실행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startnet.cmd 파일에 아래와 같이 Reg Add 작업을 추가하여 부팅 때마다 해당 레지스트리를 자동으로 입력하게 만들어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wpeinit
reg add "HKCU\Software\Sysinternals\Coreinfo" /v "EulaAccepted" /t REG_DWORD /d "1"


또는 배치 파일 작업 말고 아예 윈도우 PE 의 레지스트리에 해당값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PE 는 사용자 계정이 없기 때문에[시스템 디폴트 계정인 Administrator 계정을 사용] HKCU 레지스트리는 DEFAULT 하이브 파일이 담당하게 됩니다.



그러니 WIM 파일을 마운트한 후 마운트한 폴더의 \Windows\System32\Config\DEFAULT 파일을 레지스트리 편집기로(regedit) 하이브 로드하여 해당 값을 생성 저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레지스트리의 수정을 모두 마쳤으면 반드시 로드했던 하이브를 언로드하셔야 WIM 파일의 언로드/저장 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칠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마운트한 폴더의 탐색기를 열어 놨을 때와 동일하게 ImageX 또는 DISM 의 언로드 과정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