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소개/다운로드/메뉴얼

Notepad++ - 쓸만한 무료 텍스트 에디터


직접 다운로드(6.2.2) npp.6.2.2.Installer.exe
공식 사이트 http://notepad-plus-plus.org/
플러그인 http://sourceforge.net/apps/mediawiki/notepad-plus/index.php?title=Plugin_Central


요즘 제가 주로 사용하는 텍스트 에디터입니다. 예전에는 주로 UltraEditor 를 사용했는데요. 간단하게 HTML 이나 CSS 다루고 배치 파일 만드는 제 작업내에서는 굳이 UltraEditor 필요없이 이 Notepad++ 만으로도 충분하네요. 특히나 배치 파일도 구문 강조가 되기 때문에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으로 기능의 확장도 가능하고요.

혹시나 마땅한 에디터가 없어서 고민이신 분들은 Notepad++ 을 한 번 사용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기본 폰트 변경하기

다른 분들은 어떠실 지 모르겠지만 일단 저는 에디터에서 제일 먼저 설정하는 것이 폰트입니다. Notepad++ 에서 기본 폰트를 바꾸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01. 메뉴 -> 설정 -> 스타일 환경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02. Global Styles -> Default Style 을 선택한 후, 글꼴 스타일에서 원하는 폰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플러그인 설치하기

Notepad++ 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들 외에 플러그인을 통해 기능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일단 Notepad++ 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의 목록은 아래의 페이지에서 확인 및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파일 비교 플러그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플러그인을 받으시고 압축을 풀면 Dll 파일이 나오는데요. 해당 Dll 파일을 Program Files 또는 Program Files (x86) 폴더 하위의 \Notepad++\plugins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플러그인 파일을 plugins 폴더에 넣으면 끝!


그런 후 Notepad++ 을 다시 시작하시면 해당 플러그인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플러그인이 적용된 모습.


이런 식으로 플러그인을 통한 기능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것 외에는 크게 이야기할 것은 없네요. 그럼 잘 사용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