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하기 전에! 이 글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8 버전 Bootmgr 부트 매니저의 용도는 크게 아래의 세 가지입니다.
1. 윈도우 PE 4.0 WIM 이미지를 디스크에서 바로 부팅할 때 그것을 지원하기 위한 용도.
2. 윈도우 8 설치 후 윈도우 7 또는 윈도우 비스타를 설치하여 그래픽 환경 멀티 부팅 메뉴가 출력되지 않는 경우, 써드 파티의 부팅 환경 수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동일 문제가 발생한 경우, 다시 원래대로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윈도우 8 버전으로 되돌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용도.
3. 어떠한 이유로 멀티 부팅 메뉴에 한글이 출력되지 않는 등 부트 매니저에 사소한 결함이 있는 경우 이를 다시 초기화하는 용도.
1. 윈도우 PE 4.0 WIM 이미지를 디스크에서 바로 부팅할 때 그것을 지원하기 위한 용도.
2. 윈도우 8 설치 후 윈도우 7 또는 윈도우 비스타를 설치하여 그래픽 환경 멀티 부팅 메뉴가 출력되지 않는 경우, 써드 파티의 부팅 환경 수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동일 문제가 발생한 경우, 다시 원래대로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윈도우 8 버전으로 되돌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용도.
3. 어떠한 이유로 멀티 부팅 메뉴에 한글이 출력되지 않는 등 부트 매니저에 사소한 결함이 있는 경우 이를 다시 초기화하는 용도.
윈도우 8 버전의 Bootmgr 부트 매니저로의 교체가 필요한 이유
첫 번째로 디스크에서 곧바로 WIM 이미지로 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은 익히 알고들 계실겁니다. 윈도우 설치 DVD 파일들을 이런 식으로 디스크에 놓고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고, 제가 제작한 많은 도구들도 디스크에서 곧바로 WIM 이미지로 부팅하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윈도우 8 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PE 4.0 기반의 WIM 이미지는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버전의 Bootmgr 부트 매니저 구성에서는 정상적으로 부팅하지 못합니다. 요즘 제가 제작하는 도구들은 거의 PE 4.0 을 기반으로 제작하고 있는데, 그래서 윈도우 비스타나 7 사용자는 이러한 이유로 WIM 이미지 파일을 읽는 도중 시스템이 멈춰버리는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아무튼, 이런 경우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윈도우 8 버전으로 교체해주면 정상적으로 PE 4.0 기반의 WIM 이미지 파일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사용자도 윈도우 PE 4.0 기반으로 제작된 도구들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으로 윈도우 8 과 윈도우 7 또는 윈도우 비스타를 멀티 부팅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8 설치 이후 나중에 윈도우 7 이나 윈도우 비스타를 설치한 경우, 또는 BCDBoot 등을 통해 나중에 윈도우 7 이나 윈도우 비스타를 부팅 메뉴에 추가한 경우, 윈도우 8 특유의 그래픽 환경 멀티 부팅 메뉴가 출력되지 않고 텍스트 환경의 멀티 부팅 메뉴만 출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써드 파티의 다른 부팅 환경 수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존의 윈도우 8 버전의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제거되고, 대신 그래픽 멀티 부팅 메뉴를 지원하지 않는 윈도우 7 (또는 윈도우 비스타) 버전의 Bootmgr 부티 매니저로 교체되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럴 땐 간단하게 다시 윈도우 8 버전의 Bootmgr 부트 매니저로 교체해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 버전으로 Bootmgr 부트 매니저 교체하기
그래서 간단하게 윈도우 8 버전의 Bootmgr 부트 매니저로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배치 파일을 제작해 봤습니다. 아래는 윈도우 8 버전의 Bootmgr 부트 매니저 교체용 자동 배치 파일과, 이를 RAR SFX 실행 파일로 압축한 것입니다. ZIP 압축 파일은 압축을 풀어야 하는 불편이 있지만 32비트 64비트 윈도우 가리지 않고 모두에서 사용하실 수 있고, RAR 실행 파일은 바로 실행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윈도우 비트 버전에 맞게 사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전부 같은 파일이니 취향껏 받으세요.
제공된 Win8_Bootmgr_Change.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거나, 또는 RAR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드라이브 목록을 출력해줍니다. 이 중에서 정보란에 시스템으로 표시되는 드라이브가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 드라이브입니다. 해당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하시면 이후 Bootmgr 부트 매니저 파일의 존재 여부를 확인한 후 교체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참고로 이 배치 파일은 애초에 Bootmgr 부트 매니저가 구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 비스타, 또는 윈도우 7 사용자 등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에서 이를 윈도우 8 버전으로 교체하는 배치 파일입니다. 그래서 Install 이 아니라 Change 입니다.
윈도우 8 사용자는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Bootmgr 부트 매니저 구성이 뭔가 좀 아리까리해서 부팅은 되는데 부팅 메뉴에서 한글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던가 그런 현상이 발생하면 이 배치 파일을 사용하여 Bootmgr 부트 매니저 구성을 복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BCD 는 건드리지 않으니 부팅 구성도 그대로 유지되고요.
아무튼 이와 같이 Bootmgr 부트 매니저를 윈도우 8 버전으로 교체하게 되면 PE 4.0 기반의 WIM 이미지 파일도 디스크에서 정상적으로 부팅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 4.0 기반의 WIM 이미지도 정상적으로 부팅이 진행되는 모습.
시스템 예약 파티션 사용자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구성되어 있는 사용자는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 드라이브를 선택할 수 없는 문제가 있는데요. 디스크 관리(Diskmgmt.msc) 를 통해 우선 시스템 예약 파티션에 임시로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한 후 작업하고 다시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