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업과 복원, 복제/GSS - Ghost 11.5.1

[GSS - Ghost] -finger, -hasfingerprint, -fnf : 고스트 핑거 프린트 정보의 확인과 제거

-finger : 고스트의 Fingerprint(지문) 정보의 확인과 제거

* 예제는 64비트 고스트를 통해 작업하였습니다. 16비트, 32비트 고스트도 명령은 동일합니다.
* 16비트 고스트 = Ghost.exe  * 32비트 고스트 = Ghost32.exe  * 64비트 고스트 = Ghost64.exe


1. 고스트 지문 정보의 확인

고스트는 복원이나 복사 작업을 하는 경우 대상 디스크의 특정 위치에 사용자가 어떠한 작업을 언제 진행했는지 기록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가 해당 디스크에서 고스트를 통해 언제 어떤 작업을 진행하였는지 알 수 있는 것이죠. 이를 고스트에서는 Fingerprint(지문) 정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고스트의 지문 정보는 -finger 스위치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ghost64 -finger



보시는 것과 같이 언제 어떠한 작업을 진행하였는지 확인이 가능하죠. 문제는 이러한 정보는 일반적으로 접근이 힘든 디스크의 특수한 위치에(Logical Sector 62) 기록이 되기 때문에, 확인이 힘들고 이를 제거하는 것도 힘들다는 것입니다.



2. 고스트 지문 정보 남기지 않기

그래서 고스트 작업시 아래와 같이 -fnf 스위치를 추가하면 애초에 이러한 지문 정보를 남기지 않습니다.

ghost64 -clone,mode=prestore,src=T:\Backup.gho:1,dst=7:1 -sure -fx -fnf


-fnf 스위치를 추가한다고 하여 뭔가 작업 과정 등에 변화가 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스크린 샷은 생략합니다.



3. 고스트 지문 정보 지우기

하지만 이미 남겨진 지문 정보는 앞으로 -fnf 스위치의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남겨진 지문 정보는 사용자가 직접 삭제해줘야 합니다. 고스트의 지문 정보는 각 디스크의 다음 섹터 위치에 기록됩니다.

Logical Sector : 62


즉, 해당 디스크의 논리 섹터 62 를 깨끗하게 와이핑(Wiping) 해주면 고스트 지문 정보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것은 디스크의 섹터에 곧바로 접근할 수 있는 헥스 에디터나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작업해주면 됩니다.


A. HxD - Hex Editor


01. HxD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후, 기타 설정 -> 디스크 열기 -> 물리 디스크 X 를 열어 줍니다. 이 때 읽기 전용으로 열기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그 후 62 섹터로 이동하여 기록된 내용을 00 으로 채워준 후 저장합니다.





B. MBRWiz - MBR Utility


1. 고스트는 디스크 번호를 1 부터 시작하고 MBRWiz 는 디스크 번호를 0 부터 시작합니다. 고스트 디스크 1 은 MBRWiz 디스크 0 이 됩니다. 좀 더 정확한 디스크 번호는 mbrwiz /list 명령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MBRWiz 실행 파일을 적당한 경로로 복사한 후 해당 경로에서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mbrwiz /disk=7 /wipe=range /range=62-62 /confirm

* 작업 설명 : 여덟 번째 디스크의(= MBRWiz Disk 7 = Ghost Disk 8) 62~62 섹터의 내용을 삭제(와이핑) 합니다. MBRWiz 의 Range 삭제는 하나의 섹터를 지정하더라도 반드시 62-62 와 같이 범위로 지정해줘야 합니다. 이것만 기억하시면 될 듯 하네요.




4. 고스트 지문 정보의 존재 여부 확인 2

-hasfingerprint 스위치는 해당 시스템의 디스크들에 지문 정보가 단 하나라도 있으면 errorlevel 1 을, 하나도 없으면 errorlevel 0 을 출력해주는 스위치 입니다. 세세한 지문 정보의 확인보다는 배치 파일에서 지문 정보의 유무에 따라 특정 작업을 진행하거나 말거나와 같이 작업을 분기시킬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ghost64 -hasfingerprint



배치 파일을 자주 다루시는 분들만 그냥 참고로만 알아두시면 될 듯 하네요. 이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