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소개/다운로드/메뉴얼

윈도우클리너 - 간편한 윈도우 프로세스 정리 프로그램


블로그 다운로드(2.3) KCleaner.exe
공식 사이트 http://kcleaner.kilho.net


윈도우 클리너길호넷의 오길호님께서 만드신 프로그램으로 윈도우의 기본 프로세스(기본 프로그램)을 제외한 나머지 실행 중인 모든 프로세스(프로그램)들을 깔끔하게 종료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클리너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며 윈도우 XP, 비스타, 7, 8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1 이후의 버전부터는 일부 믿을 수 있는 백신이나(V3, Avast 등) 드라이버는(그래픽, 사운드) 종료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은 설치가 필요 없는 단일 실행 파일로 구성되어 있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1. 윈도우 클리너는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인가?

윈도우 클리너는 아래와 같은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피씨방과 같은 곳의 컴퓨터를 사용할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아무래도 피씨방과 같이 다수의 사람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피씨방과 같은 곳의 컴퓨터는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이 뒤에서 몰래 실행되고 있을지 모르고, 그로 인해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악의를 가진 악성 코드가 남 몰래 실행되고 있고, 그래서 자신의 개인 정보가 빠져나갈 수도 있죠. 아무튼, 그러한 공용 컴퓨터는 꽤 위험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에는 PC 방에서 무엇을 하기 전 가장 먼저 고스트 백업이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하고 일단 복원을 진행한 후 이것저것 살펴본 후 컴퓨터의 사용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일단 피씨방과 같은 곳에서 컴퓨터를 사용할 땐 미리 작업 관리자를 통해 의심이 가는 프로세스들을 종료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실행되는 기본 프로세스 외에 나머지 모든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게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실행하는 프로세스이고 어떤 게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나중에 실행된 위험성이 있는 프로세스인지 솔직하게 구별하기도 힘들뿐더러, 그러한 것을 모두 외우고 다니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더더욱 요즘은 피씨방과 같은 경우 해당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작업 관리자를 아예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놓은 경우도 많습니다.

윈도우 클리너는 바로 그럴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가 기본적으로 실행하는 프로세스 외에 나머지 추가적으로 실행된 모든 프로세스들을 자동으로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작자분께서도 피씨방에서 일일히 수작업으로 프로세스를 종료하시다가 불편해서 이 프로그램을 만드셨다고 합니다.


▼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여 느려졌을 때

윈도우 클리너가 꼭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의 컴퓨터라고 할 지라도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이것저것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에 의해 프로세스들이 쌓여 컴퓨터가 뭔가 점점 반응이 빠릿하지 못하고 조금씩 느려지곤 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윈도우를 재부팅하여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재부팅이 이게 은근히 귀찮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때에도 이 윈도우 클리너를 활용하면 기본 프로세스를 제외한(필수 드라이버나 주요 백신 등도 제외) 나머지 모든 프로세스들을 정리해주기 때문에 마치 재부팅하여 처음부터 다시 윈도우를 시작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클리너의 기본적인 사용법

일단 기본적인 사용법은 사용법을 적는다는 것조차 민망할 정도로 간단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초기화 하기 버튼을 한 번만 눌러주면 모든 것이 끝납니다.



프로세스의 정리를 마치면 길호넷으로 이동하여 어떠한 프로세스들이 종료되었는지, 프로세스 종료 후 얼마 만큼의 메모리를 확보하였는지 간략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Clean IE 기능 사용법

Clean IE 는 윈도우 클리너 2.2 버전부터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설치된 추가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래와 같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툴바와 같은 추가 기능들이 과도하게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아래와 같이 윈도우 클리너의 Clean IE 기능을 통해 간단하게 이러한 추가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윈도우 클리너의 Clean IE 기능을 통해 필요 없는 추가 기능들을 정지시키면 좀 더 쾌적하게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클리너의 Clean IE 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추가 기능 관리 설정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윈도우 클리너를 통해 사용하지 않기로 설정한 추가 기능들은 윈도우를 재시작하더라도 여전히 사용하지 않는 상태가 계속 유지됩니다.



그래서 만약에 어떠한 추가 기능을 원래대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다시 윈도우 클리너를 통해 원하는 추가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추가 기능 관리에서 설정하여도 됩니다.]






3. 윈도우 8 사용자의 한글 입력 문제와 예외 프로그램 설정 방법

이전 버전의 경우 윈도우 클리너를 통해 프로세스들을 정리하면 윈도우 8 에서는 갑자기 한글을 입력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현재 제작자님의 블로그에서는 오늘 소개해드린 2.3 버전에선 해당 문제를 해결하였다고 하셨는데요. 제가 테스트한 결과 제 시스템에선 여전히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종료된 프로세스 목록을 살펴 보니 한글 입력에 필요한 taskhostex.exe 프로세스를 종료시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참고로 이 외에 더 살펴볼 항목은 MsMpEng.exe 의 윈도우 디펜더와 TabTip.exe(TabTip32.exe) 의 타블릿 필기 인식 프로세스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해당 문제가 완전하게 해결되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윈도우 8 사용자가 윈도우 클리너를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예외 설정을 통해 한글 입력기를 종료시키지 않도록 설정하여 한글 입력 불가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저는 윈도우 디펜더를 기본 백신으로 사용하고 있으니 윈도우 디펜더도 종료시키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예외 설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윈도우 클리너 실행 파일과 동일 경로에 아래와 같이 noclean.txt 라는 텍스트 파일을 하나 만든 후 그곳에 윈도우 클리너로 초기화를 진행할 때 제외시킬(종료하지 않을)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전체 경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윈도우 8 사용자를 위한 한글 입력기와 윈도우 디펜더의 실행 파일 전체 경로입니다. 혹시나 윈도우 8 사용자라면 해당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당분간은 이 두 항목을 noclean.txt 파일에 등록하여 예외 설정으로 추가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C:\Windows\System32\taskhostex.exe
C:\Program Files\Windows Defender\MsMpEng.exe

글에서는 윈도우 8 의 한글 입력기와 윈도우 디펜더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만약에 램 디스크를 사용 중이거나 그렇다면 그러한 프로그램들도 종료되지 않도록 해야겠죠? 아무튼,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들을 이런 식으로 동일하게 추가하시면 됩니다.


사실 윈도우 클리너는 예전에 소개해드린 프로그램인데요. 이번에 업데이트도 되었고, 아쉽게도 여전히 윈도우 8 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어서 기존에 발행했던 글을 수정하여 재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좋은 프로그램을 제작해주신 제작자분께 항상 감사드리며, 굉장히 유용한 프로그램 중에 하나이니 여러분도 한 번 사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