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크와 파티션

빠른 포맷과 일반 포맷의 차이점 - 실제 포맷 결과 비교

※ 일반 포맷의 [오류 검사 vs 제로필] 문제에 대해

현재 글에서는 윈도우의 일반 포맷이 제로필 작업(0 으로 가득채워 기존의 데이터를 지우는 작업)을 진행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포맷은 제로필 작업을 진행하지 않고 단순히 오류 검사만을 진행한다는 내용의 반론이 제기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재차 확인 과정을 거쳐 새롭게 내리게 된 일반 포맷에 대한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윈도우 5.x 버전대 및 그 이하의 윈도우들은 제로필 없이 오류 검사만을 진행한다. (윈도우 XP 및 그 이전 윈도우들)
*. 윈도우 6.x 버전대의 윈도우들은 제로필 작업을 진행하여 데이터를 삭제한다. (윈도우 비스타, 7, 8)

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테스트 과정과 필요한 설명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현재 글에서 설명하는 일반 포맷에 대한 내용은 윈도우 비스타 이후 윈도우에서 적용되는 내용임을 알려드리며, 우선은 글의 내용을 작성했던 당시 그대로 수정하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




글을 시작하는 이유


중요한 내용은 모두 지난 글에서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지난 글에서 시작 부분에 아래와 같이 정리를 했죠.

빠른 포맷 - 파일 시스템만 새로 구축. 파티션엔 실제 데이터가 그대로 남아 있음.
일반 포맷 - 파일 시스템을 새로 구축하고 파티션의 모든 공간을 0 으로 재기록. 파티션의 모든 데이터가 사라짐.


이 내용은 해당 글 뿐만 아니라 여러 글에서 일관되게 이야기를 드린 내용입니다. 빠른 포맷은 단순히 파일 시스템만 갈아 엎기에 그래서 데이터가 남아 있고, 일반 포맷은 파일 시스템을 갈아 엎고 추가로 모든 공간을 0 으로 재기록하여 덮어쓰기에 데이터가 사라진다고 말이죠.

그런데 이 사실과 상반되는 일반 포맷을 해도 데이터를 덮어쓰지는 않는다는 댓글이 달렸더군요. 만약 해당 댓글의 내용이 맞고 제가 지금까지 이야기한 내용이 잘못된 것이라면, 제가 지금까지 써왔던 거의 대부분의 포맷과 관련된 글들을 수정이 아니라 모두 버려야 할 정도로 꽤나 큰 오류인데요. [일반 포맷 후 데이터 복구도 가능할 테구요.]


그리하여 지난 글에 이어 다시 한 번 또 포맷이라는 주제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원래 지난 글에서 데이터 복구가 아닌 이걸로 하려고 했었는데, 이건 스크린 샷보다는 동영상으로 직접 찍으면서 말을 좀 섞어야 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취소시키고, 대신 데이터 복구를 테스트 주제로 삼았었거든요. 비도 오고 몸도 쑤시고 기분도 꿀꿀한데 오랜만에 동영상이나 찍죠. [제 기관지 상태가 안 좋아 목소리가 많이 떨리기에 동영상을 잘 안 찍는데요. 그래서 동영상을 보시면서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테스트 방법

일단 이번 글에서는 WinHex 라는 디스크의 섹터 내용에 직접 접근하여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헥스 에디터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할 겁니다. 특정 파티션에 파일을 채우고 빠른 포맷과 일반 포맷을 진행한 후 WinHex 를 통해 디스크의 내용을 직접 확인해 봄으로써 두 포맷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 실제로 데이터가 그대로 남아 있는지? 실제로 0 으로 공간을 재기록하는지 - 그것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WinHex 는 쉐어웨어 버전을 통해서도 디스크의 내용을 읽는 것은 가능하니 아래의 WinHex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여러분들도 소용량의 파티션을 준비하시고[파티션 축소를 통하면 쉽게 만들 수 있겠죠?] 저와 같은 테스트를 직접 진행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아래는 WinHex 16.4 쉐어웨어 버전입니다.

다운로드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테스트 결과 - 스크린 샷

일단 먼저 간단하게 스크린 샷으로 보도록 하죠. 테스트는 NTFS 를 통해서 하였지만 FAT32 등 다른 파일 시스템에서도 모두 동일합니다.


- 테스트 드라이브를 준비한 후 특정 섹터 영역을 살펴본 모습. [섹터 영역은 무작위로 선택]






- 빠른 포맷을 진행한 후 동일한 섹터 영역을 살펴본 모습.




- 일반 포맷을 진행한 후 동일한 섹터 영역을 살펴본 모습.



어떤가요? 빠른 포맷은 디스크에 데이터가 그대로 남아있지만 일반 포맷은 0 으로 재기록되어 데이터가 모두 사라졌죠? 이렇게 스크린 샷으로만 봐도 되는데 동영상으로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그러니 동영상으로 보시죠.




테스트 결과 - 동영상

아래는 위의 내용을 그대로 실제로 제 컴퓨터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동영상입니다. [아놔 노래 틀어놓은 것 몰랐네요. 노래 빼기도 귀찮으니 그냥 배경음이라고 생각하고 보세요.]

* 동영상은 1080p 또는 Original - 전체 화면으로 보셔야 감상에 불편이 없습니다. [강좌용 동영상]



갈 길이 먼데 이 주제는 이쯤하죠. 이상입니다. ^^*

삼성에서 모든 인력을 투입하여 각고의 노력 끝에 무한대의 용량을 가진 하드 디스크를 비밀리에 개발했다. 제품은 만들었고 이제 출시만 하면 되는데...

"와? 죽여주는데? 근데 왜 나는 그런 제품이 팔리는 걸 못 봤지?"

"아~ 그거~ 제품은 다 만들었는데 아직 포맷을 못 끝내서 출시를 못하고 있대..."

해당 하드 디스크는 이 이야기가 떠돈지 10년이 넘은 지금도 회사 구석에서 열심히 포맷 중이라 아직까지도 출시되지 못하고 있다는 전설처럼 떠도는 이야기... 그거 포맷만 다 했으면 삼성 하드 디스크 사업부가 팔리지 않았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