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설치

[윈도우 8, 7] VHD, VHDX 가상 디스크에 직접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 - 최초 윈도우 설치

CApple 2012. 11. 11. 14:29
요즘은 VHD 또는 VHDX 가상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죠. 관리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이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 글에선 윈도우 설치 DVD 에서 VHD 또는 VHDX 가상 디스크 파일을 생성하고 그곳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참고! 윈도우 8 과 윈도우 7 의 가상 디스크 설치 방법은 동일하며, VHDX(윈도우 8 만 지원) 의 생성법도 VHD 와 동일합니다. VHDX 는 파일 확장자만 VHDX 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설치 DVD 로 부팅하여 윈도우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을 설정하는 단계까지 왔다면 VHD 또는 VHDX(이하 VHD 로 통일) 파일을 생성할 파티션을 적절히 준비합니다. 파티션을 새로 포맷을 하거나 그런 것은 개인의 판단에 맡깁니다.

파티션의 준비를 모두 마쳤으면 VHD 를 생성하기 위해 Shift + F10 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었으면 DiskPart 를 통해 VHD 파일을 위치시킬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를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이는 디스크와 파티션 구성에 따라 드라이브 문자가 어떻게 배열되어 있을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 때 파티션(볼륨)은 용량 등의 정보를 통해 구별하십시요. 다음의 명령을 차례로 내려 드라이브 문자를 확인합니다.

diskpart
list volume
exit




VHD 파일을 생성할 드라이브 문자를 파악했으면 이제 해당 파티션에 VHD 가상 디스크 파일을 생성하여 시스템에 연결해야 합니다. 계속하여 다음의 명령을 차례로 내려줍니다. [이 때 명령에 포함된 C: 는 자신이 파악한 VHD 를 위치시킬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이며, 글에서는 VHD 폴더 안에 Win7.vhd 파일로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md c:\vhd
└ C: 드라이브 루트에 [VHD] 라는 폴더를 생성. 이 때 C: 드라이브는 위에서 찾은대로 여러분에게 맞게 입력해야 하며, 폴더 이름은 여러분이 원하는대로 적절히 그러나 꼭 영문과 숫자로만 구성. [폴더 이름에 공백(띄어쓰기)는 없는 게 좋음]

diskpart
create vdisk file="c:\vhd\win7.vhd" maximum=30720 type=expandable
attach vdisk
exit

30GB(30720MB) 짜리 VHD 가상 디스크를 C:\VHD\Win7.vhd 로 생성. 이 때 C: 드라이브는 여러분에게 맞게 입력하며 VHD 가상 디스크의 크기는 Maximum 에 MB 단위로 원하는대로 적절히 입력. 마찬가지로 VHD 파일의 이름은 반드시 영문과 숫자로만 구성. [마찬가지로 파일 이름에 공백은 없는 게 좋음]



이제 윈도우를 설치할 VHD, VHDX 가상 디스크의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종료하고 새로 고침을 클릭하면 방금 생성한 가상 디스크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파티션 생성과 포맷은 윈도우 설치가 알아서 자동으로 하니 바로 선택 후 윈도우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나머지 윈도우의 설치 과정은 기본적인 윈도우 설치 과정과 동일하니 알아서 마치세요.



간혹 가상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려는 경우 이러한 메시지가 출력되는 경우가 있는데, 무시하시고 확인을 클릭하시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이렇게 VHD, VHDX 가상 디스크에 윈도우의 설치를 마친 후 diskmgmr.msc 를 실행하여 확인해보면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의 디스크가 에메랄드 색을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에메랄드 색으로 표시되는 디스크는 가상 디스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이면 가상 디스크에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설치되고 부팅까지 완료된 것입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가상 디스크는 실제 디스크와 디스크 아이콘의 색이 다르다.


또한 가상 디스크 파일을 생성했던 드라이브를 확인해보면 자신이 생성한대로 가상 디스크 파일이 존재하고 있으며, 해당 가상 디스크 파일은 현재 부팅된 상태이기 때문에 동적 확장 형식(Expandable)으로 생성하였다 할 지라도 최대 크기(Maximum) 상태로 확장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윈도우가 종료되면 다시 원래의 크기로 되돌아 감]

부팅이 진행된 가상 디스크 파일의 모습.


어떻습니까? 윈도우 설치 과정 중간 가상 디스크를 준비하고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 그리 어렵지 않죠? 참고로 만약 현재 윈도우를 사용 중이고 멀티 부팅용 윈도우를 VHD/VHDX 가상 디스크에 추가로 설치하고자 한다면 이 방법보다는 간단하게 윈도우에서 곧바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는 아래의 방법을 추천합니다.



그럼 잘 사용하세요.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