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과 복원, 복제/GSS - Ghost 11.5.1

[GSS - Ghost] 고스트를 통해 파티션 복원하기

CApple 2012. 9. 25. 09:00
고스트를 통해 파티션 복원하기 - 명령으로 작업하기

1. 파티션 복원이란?

고스트의 파티션 복원은 미리 백업한 GHO 이미지 파일에 포함된 특정 파티션의 내용을 원하는 파티션에 그대로 풀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복원을 진행하면 해당 파티션은 GHO 이미지 파일로 백업했던 파티션의 데이터와 동일하게 변하게 됩니다.

만약에 기존에 GHO 백업 이미지 파일로 백업했던 파티션에 그대로 다시 복원하는 것이라면 해당 파티션이 예전의 상태로 복원되는 것이고, 기존에 GHO 백업 이미지 파일로 백업했던 파티션이 아닌 다른 파티션으로 복원을 진행하는 것이라면 파티션을 복사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내는 것이죠.

즉, 파티션 복원은 그 원본만 실제 파티션에서 GHO 이미지 파일안에 포함된 파티션으로 바뀐 것일 뿐, 그 내용이나 특성은 파티션 복사와 거의 흡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백업 이미지 파일 안에서 복원에 사용할 파티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억하세요.

더불어 파티션 복원에선 GHO 이미지의 원본 파티션에 저장되어 있는 해당 파티션의 타입은 무시됩니다. 즉, 주 파티션을 백업한 이미지를 논리 드라이브에 복원하더라도 대상 파티션이 주 파티션으로 바뀌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고요. 그걸로 디스크 복원을 해버리면 모를까. 아무튼 이것도 기억하세요.



2. 파티션 복원하기

그럼 예제로 이전 글에서 T:\PartJ.gho(6:1\PartJ.gho) 로 저장했던 백업 이미지 파일에 포함된 첫 번째 파티션을 통해 시스템 일곱 번째 디스크의 첫 번째 파티션을 복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때 해당 파티션은 데이터의 유실 상태를 가정하기 위해 미리 포맷 시켜놨습니다.

데이터 유실이 발생한 시스템의 일곱 번째 디스크를 미리 백업해 둔 Backup.gho 이미지 파일을 통해 복원


참고로 글에서는 장애 상황을 가정하여 대상 파티션을 미리 포맷 시켜놨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해당 파티션의 기존 모든 데이터는 사라지고, 지정한 GHO 백업 이미지 파티션의 내용으로 덮어 씌워집니다. 고로 잘못된 대상 파티션의 지정은 역시나 재앙의 시작입니다.

그 외에 명령에서 사용되는 -clone 스위치는 해당 글에서 필요한 설명을 모두 마쳤으니 다시 이야기하진 않겠습니다.


작업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으며 윈도우에서 곧바로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디스크 : 윈도우 디스크 6 -> 고스트 디스크 7
백업 이미지 경로 : 6:1\Backup.gho(T:\Backup.gho)
백업 이미지에서 가져올 파티션 : 첫 번째 파티션 :1

작업 : 파티션 백업 -> Prestore
원본 : 6:1\PartJ.gho:1(T:\PartJ.gho:1)
대상 : 고스트 7 번 디스크 1 번 파티션 -> 7:1

ghost64 -clone,mode=prestore,src=6:1\PartJ.gho:1,dst=7:1 -sure -fx



* 예제는 64비트 고스트를 통해 작업하였습니다. 16비트, 32비트 고스트도 명령은 동일합니다.
* 16비트 고스트 = Ghost.exe     * 32비트 고스트 = Ghost32.exe      * 64비트 고스트 = Ghost64.exe




파티션의 복원이 모두 끝났습니다. 기존에 백업해뒀던 상태 그대로 복원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은 물론 파일 시스템(포맷)까지 파티션의 모든 데이터가 복원된 모습.



명령을 통한 고스트의 파티션의 복원은 여기까지 입니다. 간단하죠? 아래 박스는 파티션 복원 작업에서 추가적으로 더 알고 있으면 좋을 내용들 입니다. 참고하세요.

* 지정한 대상 파티션이 사용 중이고 잠글 수 없을 때에는 The destination volume could not be locked 라는 오류 메시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파티션을 현재 윈도우에서는 곧바로 복원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는 윈도우가 실행 중이지 않은 상태 즉, 도스나 윈도우 PE(설치 DVD) 등으로 부팅한 후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세요.

[GSS - Ghost] 윈도우 외에서의 작업이 필요할 때 가장 간단하게 고스트를 실행하는 방법
[GSS - Ghost] 고스트 포터블 자동 백업/복원 도구 : GARS Portable


* 지금까지 이야기한 추가 내용은 모두 아래의 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GSS - Ghost] 사용 중인 디스크, 파티션, 볼륨이 작업 개체일 때 고스트는 어떻게 작업하는가?


* 만약에 대상 디스크의 특정 파티션이 아닌 대상 디스크의 아직 할당되지 않은 영역으로 파티션을 복원할 생각이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GSS - Ghost] 대상 디스크의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파티션을 복사, 복원하기





고스트를 통해 디스크 복원하기 - 그래픽 모드로 작업하기

아래는 위에서 명령으로 작업한 내용을 동일하게 그래픽 모드를 통해 작업하는 모습입니다.

01.고스트를 실행합니다.



02. Local -> Partition -> From Image 로 들어가 파티션 복원을 시작합니다.



03. 미리 백업해둔 백업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Open 을 선택합니다. [* 각 항목의 이동은 Tab, Shift + Tab 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04. 선택한 백업 이미지에 포함된 파티션들 중에 복원에 사용할 파티션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백업한 파티션이 하나 밖에 없더라도 이 과정은 반드시 출력됩니다.



05. 선택한 백업 이미지 파일로 복원을 진행할 파티션이 포함된 디스크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06. 복원을 진행 할 대상 파티션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07. 최종적으로 복원을 진행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대상 파티션의 기존의 데이터를 덮어쓰기 때문에(기존의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니) 주의하라는 의미입니다. Yes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08. 파티션을 복원 중인 모습입니다.



09. 작업을 모두 마쳤습니다. Continue 를 선택 Enter 키를 눌러 작업을 종료합니다. [* Reset Computer 는 시스템 재시작입니다.]



09. Quit 를 선택하여 고스트를 종료합니다.



나머지 내용은 명령으로 작업했을 때와 동일합니다. 고스트를 통한 파티션 복원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