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팅과 멀티 부팅

[Bootmgr] F8 컴퓨터 복구 모드가 없는 경우 - WinRE.wim 의 미설치



* 모든 작업은 관리자 권한을 가진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꺼진 상태에서 작업하는 것을 가정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Recovery] 폴더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관련 포스팅] 

* 컴퓨터 복구 관련 파일들은 숨겨져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을 볼 수 있도록 미리 윈도우 탐색기의 설정을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컴퓨터 복구가 없는 경우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컴퓨터 복구가 아예 설치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것은 윈도우 설치 과정 중 컴퓨터 복구가 설치되는 과정인 사용자 개인 설정 단계 즉, OOBE 단계를 강제로 종료하고 최고 관리자 계정을 바로 활성화하여 윈도우의 설치를 완료한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은 다음의 내용으로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OOBE 를 종료하고 최고 관리자 계정을 바로 활성화하여 설치한 경우 이 내용이 확실하지만 혹시 모르니 여러분들도 먼저 이 내용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1. 현재 윈도우 부팅 항목에 RecoverySequence, RecoveryEnable 옵션이 존재하지 않는다.



2. 시스템 드라이브(보통 C: 드라이브)의 루트에 [\Recovery] 폴더가 존재하지 않는다.(이 때 [Recovery] 폴더는 시스템 폴더로 숨겨져 있습니다.)



3. 대신 [\Windows\System32\Recovery] 폴더에 WinRE.wim 파일이 존재하고 있다.(여기가 WinRE.wim 파일의 초기 위치입니다.)



4. 마지막으로 명령 프롬프트에서 ReAgentc /Info 명령을 내렸을 때 빈 정보가 출력된다.



이러면 100% 입니다. 컴퓨터 복구가 아직 설치되지 않은 것이죠. 이것은 매우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ReAgentc.exe 를 통해 컴퓨터 복구 구성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의 명령을 내리시면 됩니다.

reagentc /enable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간단하죠? 이제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F8 을 입력하여 고급 부팅 정보로 들어가면 컴퓨터 복구가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부팅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

참고로 ReAgentc /Enable 명령이 행한 작업을 간단하게 말씀드리죠.  컴퓨터 복구 부팅 항목을 생성하고 그에 맞춰 초기 위치에 있던 [\Windows\System32\Recovery\WinRE.wim] 파일을 [\Recovery\GUID\WinRE.wim] 으로 이동시킨 후 현재 윈도우 부팅 항목의 RecoverySequence, RecoveryEnable 옵션도 자동으로 구성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ReAgent.xml 에 기록합니다. 그리하여 이제는 ReAgentc /Info 정보도 정상적으로 출력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