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일반

파일을 휴지통으로 버리지 않고 바로 삭제하기 - 휴지통 기능 끄기

휴지통 기능 끄기

파일을 휴지통으로 버리는 안내 메세지의 모습.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파일을 삭제하게 되면 실제로 파일이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우선 해당 파일을 휴지통으로 이동시킵니다. 이를 통해 나중에 휴지통에서 잘못 삭제한 파일을 되살릴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보통 이러한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진짜로 파일을 삭제할 때는 Shift + Delete 를 삭제하게 됩니다.

만약 자신에게 이러한 휴지통 기능이 필요없다면 Shift + Delete 을 통해 파일을 삭제한 것과 같이 파일을 휴지통으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삭제하도록 휴지통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휴지통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휴지통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드라이브를 먼저 선택한 후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바로 제거를 선택합니다.


이 때 윈도우 8, 7, 비스타는 드라이브마다 휴지통 설정을 따로하며, 윈도우 XP 는 모든 드라이브에 일괄적으로 설정이 적용됩니다.


이후 해당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바로 완전(영구) 삭제를 진행 합니다.

파일을 휴지통으로 버리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모습







파일 삭제 안내 메세지의 출력 여부

참고로 윈도우 7, 비스타, XP 의 경우 아래와 같이 삭제 확인 대화 상자 표시가 체크되어 있어 기본적으로 파일을 삭제시 휴지통으로 이동(또는 삭제) 여부를 확인하는 메세지를 출력해주는 것이 기본 설정입니다.

윈도우 7, 비스타, XP 의 기본 설정


하지만 윈도우 8 의 경우 삭제 확인 대화 상자 표시의 체크가 해제되어 있어 안내 메세지 없이 곧바로 휴지통으로 이동(또는 삭제)하게 됩니다. 윈도우 8 에서 파일 삭제시 곧바로 휴지통으로 들어가는 게 마음에 들지 않으셨다면 여기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8 의 기본 설정.


이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