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업과 복원, 복제/GSS - Ghost 11.5.1

[GSS - Ghost] 원본과 다른 크기의 디스크에 복사, 복원을 진행할 때 대상 디스크의 파티션 크기

디스크 복사, 복원시 대상 디스크의 파티션 크기는 어떻게 설정되는가?

1. 원본 디스크와 대상 디스크의 크기가 같은 경우

고스트에서 디스크 복사 또는 복원 작업 시 [원본 디스크의 크기 = 대상 디스크의 크기] 일 때, 대상 디스크에 생성될 파티션의 크기에 대한 별다른 옵션 없이 기본값대로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대상 디스크에 생성되는 파티션의 크기는 원본과 동일하게 설정됩니다.

[원본 디스크 4] -> [대상 디스크 5]

원본 디스크와 대상 디스크의 크기가 동일한 경우. 같은 크기로 복사(복원) 됨.




2. 원본 디스크(이미지)보다 대상 디스크의 크기가 더 큰 경우

이와는 달리 [원본 디스크의 크기 < 대상 디스크의 크기] 일 때, 대상 디스크에 생성될 파티션의 크기에 대한 별다른 옵션없이 기본값대로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대상 디스크에 생성되는 파티션의 크기는 원본에서와 같은 비율로 파티션의 크기가 자동으로 확장됩니다.

즉, 원본 디스크에서 각 파티션들의 비율과 동일한 비율로 대상 디스크의 파티션들 크기가 늘어난다는 것이죠.

[원본 디스크 4] -> [대상 디스크 6]

대상 디스크의 크기가 더 큰 경우 원본에서와 같은 비율로 파티션의 크기가 자동으로 늘어난 채 복사(복원) 됨.


간단하게 원본 디스크에서 [파티션 1 : 파티션 2] 의 크기가 [3:7] 비율이었다면, 대상 디스크에서도 [파티션 1 : 파티션 2] 의 크기도 [3:7] 비율에 맞춰 확장되는 게 기본이라는 의미입니다.



3. 원본 디스크보다 대상 디스크의 크기가 더 작을 경우

마지막으로 [원본 디스크 크기 > 대상 디스크 크기] 일 때는 좀 문제가 됩니다. 이럴 땐 고스트가 적절히 알아서 파티션의 크기를 축소하게 됩니다. 대체로 첫 번째 파티션의 크기를 그대로 두고 나머지 파티션들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가지만 이것도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결국 정확한 것은 그래픽 모드에서 확인하거나 결과를 직접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원본 디스크 4] -> [대상 디스크 7]

대상 디스크의 크기가 더 작은 경우 고스트가 파티션 크기를 알아서 축소.

[원본 디스크 5] -> [대상 디스크 7]

대상 디스크의 크기가 더 작은 경우 고스트가 파티션 크기를 알아서 축소.


참고로 원본 디스크보다 대상 디스크가 더 작은 경우에는, 원본 디스크에 포함되어 있는 총 데이터의 크기보다 대상 디스크의 크기가 더 작다면 작업이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이점을 항상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대상 디스크의 파티션 크기를 수동으로 지정하는 방법

언제나 항상 고스트가 자동으로 파티션의 크기를 알아서 늘리고 줄이게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원한다면 사용자가 대상 디스크에서 설정될 파티션의 크기를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래의 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GSS - Ghost] -sze : 디스크 복사, 복원시 대상 디스크에 생성되는 파티션의 크기를 조절하기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