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ze : 디스크 복사, 복원시 대상 디스크에 생성되는 파티션의 크기를 조절하기
원본(SRC)과 대상(DST)의 디스크 크기가 서로 다를 때 대상 디스크에 생성되는 파티션의 크기는 기본적으로 [GSS - Ghost] 원본과 다른 크기의 디스크에 복사, 복원을 진행할 때 대상 디스크의 파티션 크기 글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비율에 맞춰 자동으로 확장하거나 임의로 축소하게 됩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크기가 조절되는 것 말고 -sze 스위치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크기로 대상 디스크의 파티션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sze 스위치는 아래와 같은 7 개의 세부 형식이 있습니다. [* 해당 설명은 고스트 메뉴얼을 기반으로 제가 임의로 재정리한 것입니다.]
-SZE{E | F | L | n={xxxxM | mmP | F | V}}
Switch | Explanation |
---|---|
-SZEn=xxxxM | n 번째 파티션의 크기를 xxxxMB 의 크기로 생성합니다. ex. -sze2=800M [두 번째 파티션의 크기를 800MB 로 생성] |
-SZEn=mmP | n 번째 파티션의 크기를 대상 디스크의 mm 퍼센트 크기로 생성합니다. 이 때 100% 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 -sze3=30P [세 번째 파티션의 크기를 디스크의 30% 크기로 생성] |
-SZEn=F | n 번째 파티션의 크기를 원본과 동일한 크기로 생성합니다. |
-SZEn=V | n 번째 파티션의 크기를 대상 디스크의 여유 공간에 맞춰 자동으로 확장하거나 축소하여 생성합니다. [* 기본값] |
-SZEE | 모든 파티션을 원본과 동일한 크기로 생성합니다. |
-SZEF | 첫 번재 파티션을 제외한 나머지 파티션들을 원본과 동일한 크기로 생성합니다. 이후 대상 디스크의 여유 공간에 맞춰 첫 번째 파티션의 크기를 자동으로 확장하거나 축소합니다. 즉, -sze1=V -sze2=F -sze3=F ... 과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
-SZEL | 마지막 파티션을 제외한 나머지 파티션들을 원본과 동일한 크기로 생성합니다. 이후 대상 디스크의 여유 공간에 맞춰 마지막 파티션의 크기를 자동으로 확장하거나 축소합니다. 즉, -sze1=F -sze2=F .... -szen=V 와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
* -SZEE, -SZEF, -SZEL 은 다른 -SZE 스위치들과 함께 사용될 수 엇으며 단독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 -SZEn=? 스위치는 원하는 파티션마다 각각 적용해야 합니다. * SZEn=? 스위치를 적용하지 않은 파티션은 기본값인 -SZEn=V 스위치가 적용되어 자동으로 확장되거나 축소됩니다. * 고로 작업에 어떤 -SZE 스위치도 적용하지 않으면, 모든 파티션에 -SZEn=V 스위치를 적용하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SZE 스위치 없이 작업하면 모든 파티션의 크기가 비율에 맞춰 확장되거나 축소되는 것이죠. |
대충 이정도로 정리하면 되겠네요. 뭐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죠? 그럼 실제로 예제를 보도록 하죠.
파티션의 크기를 조절 예제
* 예제는 64비트 고스트를 통해 작업하였습니다. 16비트, 32비트 고스트도 명령은 동일합니다.
* 16비트 고스트 = Ghost.exe * 32비트 고스트 = Ghost32.exe * 64비트 고스트 = Ghost64.exe
* 16비트 고스트 = Ghost.exe * 32비트 고스트 = Ghost32.exe * 64비트 고스트 = Ghost64.exe
-sze 스위치는 디스크 복사나, 복원 모두에서 동일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예제는 디스크 복사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작업 기준 : Copy 7 -> 8
아래 부터는 각각의 작업을 진행한 결과입니다. 명령과 대상 디스크의 최종 모습만 확인하겠습니다.
1. -sze 스위치 생략
대상 디스크의 여유 공간에 맞춰 모든 대상 파티션의 크기를 자동으로 확장 또는 축소하여 생성합니다.
ghost64 -clone,mode=copy,src=7,dst=8 -sure -fx
2. -szee 스위치 적용
대상 디스크의 모든 파티션을 원본과 동일한 크기로 생성합니다.
ghost64 -clone,mode=copy,src=7,dst=8 -sure -fx -szee
3. -szef 스위치 적용
첫 번째 파티션을 제외한 나머지 파티션의 크기를 원본과 동일하게 생성합니다. 첫 번째 파티션은 디스크의 남은 여유 공간에 맞춰 자동으로 확장 또는 축소됩니다.
ghost64 -clone,mode=copy,src=7,dst=8 -sure -fx -szef
4. -szel 스위치 적용
마지막 파티션을 제외한 나머지 파티션의 크기를 원본과 동일하게 생성합니다. 마지막 파티션은 디스크의 남은 여유 공간에 맞춰 자동으로 확장 또는 축소됩니다.
ghost64 -clone,mode=copy,src=7,dst=8 -sure -fx -szel
5. 첫 번째 파티션의 크기를 10GB 생성, 나머지는 자동 확장 또는 축소
ghost64 -clone,mode=copy,src=7,dst=8 -sure -fx -sze1=10240m
6. 첫 번째 파티션의 크기를 디스크의 30% 로 생성, 나머지 파티션은 원본과 동일하게
ghost64 -clone,mode=copy,src=7,dst=8 -sure -fx -sze1=30p -sze2=f -sze3=f -sze4=f -sze5=f
그래픽 모드로 작업할 때
그래픽 모드로 작업을 진행할 땐 대상 디스크를 선택한 후 출력되는 화면에서 New Size 에 원하는 크기를 MB 단위로 입력하면 됩니다.
New Size 에 원하는 파티션의 크기를 입력
이 때 Old Size 는 원본 파티션의 크기이며, Data Size 는 해당 파티션에 포함된 전체 데이터의 용량이니 잘 참고하여 New Size 를 적절히 지정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남은 공간 전체를 할당할 땐 999999999999 와 같이 남은 공간 전체보다 큰 용량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남은 공간에 맞춰 New Size 가 지정되며, 반대로 최소 크기로 지정할 땐 1 과 같이 매우 작게 지정하면 Data Size 에 맞춰 자동으로 지정 가능한 최소 크기에 맞춰 New Size 가 지정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