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8 & 8.1

[윈도우 8] 현재 보고 있는 폴더 경로로 명령 프롬프트를 바로 열기 - 관리자 권한 명령 프롬프트 포함

윈도우 8 의 파일 탐색기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인데 혹시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적습니다.

특정 경로에서 명령 프롬프트 작업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경로가 폴더 트리상 좀 깊은 곳에 위치해 있다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CD 명령을 통해 직접 해당 경로까지 이동하기란 매우 귀찮고 힘들죠. 아래와 같이 말입니다.


저렇게 긴 경로 아래에서 명령 프롬프트 작업이 필요할 땐 이렇게 직접 경로를 옮겨줘야 하는가?


하지만 윈도우 8 에서는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파일 탐색기(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작업을 원하는 경로(폴더)까지 이동한 후 메뉴의 파일 -> 명령 프롬프트 열기 ->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열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경로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됩니다.


윈도우 8 의 파일 탐색기(구 윈도우 탐색기)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


팁이랄 것도 없는 간단한 부분이지만 혹시 윈도우 8 을 사용하면서 이런 부분을 놓치고 계시진 않을까하여 적어보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이전까지의 윈도우는?

예전부터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윈도우 비스타 이후의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기본적으로 폴더 창의 빈 공간을 Shift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메뉴에 여기서 명령 창 열기가 추가로 표시되었고,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해당 경로에서 곧바로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었죠. [이는 윈도우 8 에서도 유효합니다. 여전히 일반 명령 프롬프트가 열립니다...]


여기서 명령 창 열기는 참 좋은데 관리자 권한이 아니다. 그게 문제!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레지스트리를 통해서 해당 폴더 경로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는 메뉴를 추가하거나 기존의 여기서 명령 창 열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열도록 수정하여 사용하곤 했습니다. 어쩔 수 없었죠.



하지만 이 레지스트리의 문제는 같은 runas 를 사용하는 관리자 권한 부여 레지스트리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정보는 참고로 알아두시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