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자료 보관/윈도우 업데이트 패키지

한글 윈도우 7 32bit & 64bit 서비스 팩 1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

이 자료는 2010년 09월 제작한 윈도우 7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를 현재까지 윈도우 포럼별가님께서 수정해오신 자료입니다. 이 포스팅은 핫픽스 패키지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부족한 제 자료의 명맥을 유지시켜주신 별가님께 감사의 말을 올립니다.

- 영문 윈도우에서는 사용하지 못합니다. 한글 윈도우 전용입니다. -



업데이트 패키지

이번 자료는 윈도우 7 서비스 팩 1 32bit & 64bit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 2012년 06월 버전으로 지금까지 별가(별까)님께서 수정해오신 버전입니다.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란?

윈도우 설치 후 오래 걸리는 업데이트 작업을 보다 쉽게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윈도우의 업데이트를 모아 놓은 패키지 입니다. 윈도우 7 서비스 팩 1 32bit 와 64bit 출시 이후 현재 공식 업데이트로 제공되는 모든 업데이트를(정품 알림, 악성 코드 제거 프로그램, .NET Framework 4 Client Profile 제외)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단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에 대해서 오해하시고 계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기에 이 자리를 빌어 정확하게 이 패키지의 용도에 대해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는 어디까지나 윈도우를 설치한 후 아직 업데이트를 한 번도 수행한 적이 없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것 입니다. 즉, 지금까지 윈도우 업데이트를 잘 수행해오셨던 분들은 이 자료를 사용할 필요없이 그냥 하시던대로 업데이트 작업을 하시면 되고 이제 막 윈도우를 설치하셨거나 윈도우 업데이트를 한 번도 하신 적이 없으신 분들은 이 자료를 통해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현재까지 나온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하시면 되는 겁니다.

설명은 충분히 된 것으로 간주하고 이에 대한 질문은 받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의 다운로드

현재 자료는 윈도우 포럼의 별까님께서 작업하고 계십니다. 그쪽을 확인해 보세요.






자료의 실행

그럼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를 실행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전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아래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 설치 과정은 32bit 와 64bit 모두 동일합니다.

01.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준 후 압축을 푼 폴더로 이동하여 Install.cmd 파일을 실행합니다. 이후의 설명은 스크린 샷으로 대체합니다.










업데이트를 모두 마치고 정상적으로 시스템을 재시작한 후 공식 업데이트로 접속하여 살펴본 모습입니다. 제외된 업데이트 외에 중요 업데이트는 모두 설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의 수정

현재 제공해드리는 업데이트 패키지는 기존의 업데이트 패키지와는 구조가 조금 달라졌습니다. 새로운 방식은 누구나 별 어려움 없이 새로운 핫픽스를 추가하고 필요없는 핫픽스는 제거하기 쉽도록 하는 것을 최대 목표로 삼았습니다. 굳이 제 새로운 업데이트 패키지를 기다리실 필요없이 새로운 업데이트가 공개된 것을 확인하시면 누구나 파일을 추가하고 제거하는 것 만으로도 변경된 내용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7 32bit & 64bit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의 폴더는 총 3 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Common

현재는 업데이트 중 중요 항목의 핫픽스를 모아 놓은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모든 옵션에서 공통으로 자동 설치됩니다.

User

업데이트 중 옵션 항목의 핫픽스를 모아 놓은 폴더입니다. 사용자 추가 핫픽스 폴더로 함께 사용됩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설치 범위에서 중요 업데이트와 사용자 추가 업데이트 옵션을 선택한 경우 자동 설치됩니다.

IE8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용 핫픽스를 모아 놓은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설치 옵션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을 선택한 경우에만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IE9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용 핫픽스를 모아 놓은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설치 옵션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을 선택한 경우에만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만약 새로운 핫픽스가 공개되었다면 제 새로운 업데이트 패키지를 기다리실 필요없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를 통해 핫픽스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해당 폴더에 넣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비공개 핫픽스를 포함한 자신만의 업데이트 패키지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이러한 비공개 핫픽스의 설치 파일을 User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업데이트 패키지를 수정하여 가지고 계시다가 어떠한 시스템에서 비공개 핫픽스까지 포함하여 설치하고 싶으시다면 설치 범위에서 2 번을 선택하시면 되고 다른 시스템에서는 공식적인 업데이트만 설치하고 싶으시다면 설치 범위에서 1 번을 선택하면 되는 구조인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이 자료는 윈도우 포럼의 별가(별까)님께서 꾸준히 업데이트 해 주시고 계시기 때문에 새로운 버전이 필요하신 분들은 별가님께서 활동하고 계시는 윈도우 포럼의 자료실을 참고해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다시 한 번 부족한 제 자료를 지금까지 살아있는 자료로써 유지시켜주신 별가님께 너무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