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자료 보관/윈도우 업데이트 패키지

한글 윈도우 XP 서비스 팩 3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

이 자료는 2010년 09월 제작한 윈도우 XP 서비스 팩 3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를 현재까지 윈도우 포럼별가님께서 수정해오신 자료입니다. 이 포스팅은 핫픽스 패키지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부족한 제 자료의 명맥을 유지시켜주신 별가님께 감사의 말을 올립니다.

- 영문 윈도우에서는 사용하지 못합니다. 한글 윈도우 전용입니다. -



업데이트 패키지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자료는 윈도우 XP 서비스 팩 3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 2012년 06월 - 별가님 수정 - 버전 입니다.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란?

윈도우 설치 후 오래 걸리는 업데이트 작업을 보다 쉽게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윈도우의 업데이트를 모아 놓은 패키지 입니다. 윈도우 XP 서비스 팩 3 출시 이후 현재 공식 업데이트로 제공되는 모든 업데이트를(정품 알림과 악성 코드 제거 프로그램 제외)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단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에 대해서 오해하시고 계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기에 이 자리를 빌어 정확하게 이 패키지의 용도에 대해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는 어디까지나 윈도우를 설치한 후 아직 업데이트를 한 번도 수행한 적이 없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것 입니다. 즉, 지금까지 윈도우 업데이트를 잘 수행해오셨던 분들은 이 자료를 사용할 필요없이 그냥 하시던대로 업데이트 작업을 하시면 되고 이제 막 윈도우를 설치하셨거나 윈도우 업데이트를 한 번도 하신 적이 없으신 분들은 이 자료를 통해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현재까지 나온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하시면 되는 겁니다.

설명은 충분히 된 것으로 간주하고 이에 대한 질문은 받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의 다운로드

현재 자료는 윈도우 포럼의 별까님께서 작업하고 계십니다. 그쪽을 확인해 보세요.






자료의 실행

그럼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를 실행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전 반드시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시길 바랍니다. 그런 후 아래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 업데이트 도중 프로그램 실행, 인터넷 서핑 등은 업데이트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01.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준 후 압축을 푼 폴더로 이동하여 Install.cmd 파일을 실행합니다. 이후의 설명은 스크린 샷으로 대체합니다.










업데이트를 모두 마치고 정상적으로 시스템을 재시작한 후 공식 업데이트로 접속하여 살펴본 모습입니다. 제외된 업데이트 외에 중요 업데이트는 모두 설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미 스크린 샷에서 설명을 하였지만 혹시나 업데이트의 작업이 오래 걸려서 지루하다고 업데이트 과정 중간 인터넷 서핑을 하는 등의 다른 작업은 절대로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도중 다른 작업을 하는 경우 간혹 윈도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재설치 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이는 분명히 자료에도 언급되어 있고 메뉴얼을 통해서도 확실히 경고드렸습니다.

"이전에 업데이트 설치 도중에 인터넷 서핑도 하고 그랬는데 괜찮던데요?"

그래도 그러지 마세요. 운은 시험하라고 있는 게 아니니까요.

※ 시스템의 재시작은 반드시 배치 파일의 재시작을 이용하시거나 나중에 다시 시작하더라도 윈도우의 기본 재시작 기능을 통해 하시길 바랍니다. 아니 도대체 왜 그 냄새나는 발가락으로 본체의 리셋 버튼을 누르시는 겁니까? 지금 제가 제 윈도우 날아간다고 이런 이야기를 드리는 줄 아시나요? 여러분 윈도우가 날아가는 겁니다. 그러지 마세요.

당신 발가락이 아무리 이뻐도 그러는 거 아니다.






자료의 수정

현재 제공해드리는 업데이트 패키지는 기존까지의 업데이트 패키지와는 구조가 달라졌습니다. 새로운 방식은 누구나 별 어려움 없이 새로운 핫픽스를 추가하고 필요없는 핫픽스는 제거하기 쉽도록 하는 것을 최대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리하여 굳이 새로운 업데이트 패키지 버전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실 필요없이 새로운 업데이트가 공개된 것을 확인하시면 누구나 파일을 추가하고 제거하는 것 만으로도 변경된 내용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XP 서비스팩 3 핫픽스 업데이트 패키지의 폴더는 총 8 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BASE

가장 먼저 설치되어야 할 핫픽스와 무인 설치 옵션이 다른 핫픽스가 포함된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배치 파일에서 가장 먼저 수동으로 설치됩니다.

Common

모든 환경에서[익스와 미플의 버전에 상관없이] 공통으로 설치되는 핫픽스를 모아 놓은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모든 옵션에서 공통으로 자동 설치됩니다.



IE6

인터넷 익스플로러 6 용 핫픽스를 모아 놓은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설치 옵션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6 를 선택한 경우에만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IE7

인터넷 익스플로러 7 용 핫픽스를 모아 놓은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설치 옵션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7 을 선택한 경우에만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IE8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용 핫픽스를 모아 놓은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설치 옵션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을 선택한 경우에만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MP9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9 용 핫픽스를 모아놓은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설치 옵션에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9 을 선택한 경우에만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MP10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0 용 핫픽스를 모아놓은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설치 옵션에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0 을 선택한 경우에만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MP11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1 용 핫픽스를 모아놓은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핫픽스는 설치 옵션에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1 을 선택한 경우에만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만약 새로운 핫픽스가 공개되었다면 제 새로운 업데이트 패키지를 기다리실 필요없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를 통해 핫픽스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해당 폴더에 넣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해당 핫픽스가 정확하게 어디에 속하는지 모르시겠으면 그냥 Common 폴더에 넣으셔도 됩니다. [사실 버전이 안 맞으면 설치가 안 됩니다.]

한 가지 알아두실 내용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누적 업데이트의 경우 매번 갱신 됩니다. 그러니 새로운 누적 업데이트가 나왔다면 기존의 누적 업데이트 핫픽스 파일은 삭제해 버리시고 새로운 누적 업데이트의 핫픽스 파일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업데이트가 추가되거나 제거되더라도 배치 파일의 내용은 수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잘 사용하세요~! ^^




마지막으로

이 자료는 파코즈 하드웨어의 성지석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의 도움과 성원으로 지금까지 발전해 온 자료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 자료를 지켜오고 유지시켜주신 분은 윈도우 포럼의 별가(별까)님 입니다. 이번에 링크 유지를 위해 별가님의 버전을 소개해드리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앞으로도 제작에 시간을 내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하지만 윈도우 포럼의 별가님께서 꾸준히 업데이트 해 주시고 계시기 때문에 새로운 버전이 필요하신 분들은 별가님께서 활동하고 계시는 윈도우 포럼의 자료실을 참고해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다시 한 번 부족한 제 자료를 지금까지 살아있는 자료로써 유지시켜주신 별가님께 너무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