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크와 파티션

잘못 나눠진 파티션의 예제 (1) - 타 커뮤니티 질문



어제 이상하게 평소보다 방문자가 많아 접속 경로를 확인해보던 중 DVD 프라임이란 곳에서 위와 같은 질문을 발견하게 되었는데요. 답변을 드리려고 가입했더니 3일 후에 활동 가능하다네요. ㅎㅎㅎ ^^;;; 내 개인 정보... 췟......

사진이 워낙에 흐려서 정확하게 보이질 않아 두 눈 부릅뜨고 최대한 비슷하게 꾸며봤는데요. 대충 아래와 같은 상황이죠? (클릭해서 크게 보시면 됩니다.)



일단 저에게 정식으로 질문이 온 것이 아니라 무슨 작업을 원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참 난감한 파티션 구성이네요. ㅎㅎㅎ 파티션 개수 한계에도(주 파티션 3 개 + 확장 파티션 1개) 걸려서 주 파티션을 더 생생할 수도 없고, 저 할당되지 않은 영역이 확장 파티션의 사용 가능한 공간으로 있어야 하는건데 그것도 아니라 논리 드라이브를 더 생성할 수도 없고... 뭐 좀 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뜰 겁니다.



현재 상황에서 정확하게 원하시는게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또한 제가 원래의 파티션 구성 상태를 모르니 저 논리 드라이브가 잘못 구성된 파티션이라는 전제하에 현재의 논리 드라이브와 확장 파티션을 먼저 제거하셔야 하는 상황입니다. (설마 레노버에서 나온 공장 기본값이 C: 421.81GB + D: 29GB 라는 거지같은 용량 구성은 아니겠죠? 설마?) 그러니까 D: 드라이브의(밝은 파란색 파티션) 파일들을 전부 C: 드라이브로 적절히 복사하세요. 해당 파티션을 날려야 하거든요.


D: 드라이브의 파일들을 C: 드라이브로 적절히 옮기셨으면 이제 해당 파티션을 삭제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세요.

01. 논리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볼륨 삭제를 선택합니다.



02. 단순 볼륨 삭제 안내 메시지가 나오면 를 클릭합니다.



03. 그러면 논리 드라이브가 삭제되고 다음과 같이 확장 파티션만 남게 됩니다.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남은 확장 파티션도 삭제해야 합니다.

01. 확장 파티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파티션 삭제를 선택합니다.



02. 확장 파티션 삭제 안내 메시지가 나오면 예를 클릭합니다.



03. 할당되지 않은 영역만 남은 것을 확인합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은 모두 [디스크 관리] 파티션 삭제하기 - 필요 없어진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지금 제 블로그에서 제 글 홍보하고 있는 겁니다. -_-v]

이제 여기에서부터 정확하게 무슨 작업을 하시려는 건지 모르겠는데요. 이제부터 파티션을 만들 줄 아시면 원하시는대로 만드시면 됩니다. 음.. 혹시 모르니 제 나름대로 상황을 설정해서 세 가지만 이야기를 드릴께요.



01. 두 개 이상의 파티션을 만들거나 논리 드라이브를 만드려는 경우



그러니까 위와 같이 두 개 이상의 파티션을 만들어서 사용하실 경우이거나 하나의 파티션을 만들 예정이지만 그것을 논리 드라이브로 만드려는 경우라면 디스크 관리를 통해서 통상적인 방법 그대로 파티션을 생성하시면 됩니다.

01. 할당되지 않은 빈 공간에 첫 번째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02. 파티션 개수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에 파티션을 생성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확장 파티션 + 논리 드라이브 구성으로 파티션이 생성이 되게 됩니다.[만약 생성할 파티션의 크기로 전체 공간을 지정하였다면 사용 가능한 공간이 없겠죠. 그럼 논리 드라이브 파티션 하나만 원하신 거겠네요. 그렇다면 여기서 끝!]



03. 이후 확장 파티션의 남은 빈 공간인 사용 가능한 공간에서 동일하게 파티션을 생성하시면 됩니다.



이 내용도 참고로 [디스크 관리] 파티션 생성하기 - 새로운 파티션의 생성 글에서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철저한 자기 블로그 홍보 정신 ㅜ_ㅜ]

참고로 드라이브 문자 구성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대충 원하시는대로 정리하시면 될 듯 하네요.[현재 글의 예제는 신경쓰지 마세요. 어떻게 하다보니까 저게 G: 가 되어 있네요. ^^;] 혹시 드라이브 문자를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신다면 [디스크 관리] 파티션(볼륨)을 나타내는 이름 - 드라이브 문자의 관리 글을 참고해보시면 됩니다.



02. 전체 공간을 하나의 주 파티션으로 만드려는 경우


위와 같이 하나의 주 파티션을 만들 예정이셨다면 디스크 관리로는 안 되고 DiskPart 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01.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02. 다음의 명령을 차례로 내려줍니다.

diskpart
select disk 0
create partition primary
format fs=ntfs quick
assign
exit


이 내용은 아직 작성 중이라 홍보할 게 없네요. ㅡㅡ;



03. 원래 상태로 되돌리려는 경우


댓글을 다시 보니까 여차하면 원래대로 되돌아가길 원하시나 보던데요. 일단 원래 상태가 정확하게 뭔 줄 모르겠지만 아마 위와 같이 할당 되지 않은 영역까지 모두 C: 였던 상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위와 같이 되돌아가실려면 그냥 C: 드라이브 파티션을 최대 크기로 확장하시면 됩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빌며 저는 이만...

참고로 다른 곳에서도 윈도우 화면과 관련된 질문을 올리실 때에는 폰으로 화면을 직접 찍어 올리지 마시고 [윈도우 7] Print Screen + 그림판을 활용하여 윈도우 화면 캡쳐하기 글을 참고하셔서 이미지 파일로 올리세요. 본의 아니게 질문 보시는 분들의 눈을 빠지게 할 수 있거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