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이 두 가지 정보를 토대로 ReAgent.xml 은 일단 걷어 치우고 실질적인 컴퓨터 복구에 해당하는 부팅 항목을 생성한 후 이를 윈도우의 RecoverySequence 옵션에 연결하면 컴퓨터 복구는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컴퓨터 복구가 제대로 작동을 안해서 이것저것 해 봤는데 이도 저도 안 된다면 마지막으로 이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것이죠. 물론 구성을 이해하는 개념으로 재미로 해보셔도 됩니다.
만약에 이렇게 수동으로 구성해도 컴퓨터 복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현재 컴퓨터에서 WIM 이미지 파일의 부팅을 구성해 보세요. 그리고 부팅을 진행해 보시고 만약에 해당 WIM 이미지 파일도 부팅이 안 된다면 그건 컴퓨터 복구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분의 컴퓨터에 문제가 있는 겁니다. 일부 컴퓨터에서는 CMOS 셋업의 설정에 따라 WIM 이미지 파일의 부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니 그 쪽을 살펴 보세요.
준비 단계 및 작업 진행
가장 먼저 작업의 대상이 되는 [Recovery] 폴더는 잠겨 있습니다. 그러니 관리자 계정을 통해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끈 상태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켜져 있다면 먼저 이를 끄고 재부팅한 후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로 오세요.
다음으로 컴퓨터 복구를 구성하기 위해선 WinRE.wim 파일이 필요합니다. 현재 윈도우 비트 버전과 동일한 비트 버전의 WinRE.wim 이미지 파일을 준비하세요. 만약 컴퓨터 복구가 아직 구성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윈도우의 [\Windows\System32\Recovery] 폴더를 살펴보시면 WinRE.wim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흔하련지는 모르겠네요. 그러니 그냥 윈도우 7 설치 DVD 의 Install.wim 파일에서 WinRE.wim 파일을 추출해서 준비하세요.
그리고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배치 파일은 현재 부팅한 윈도우인 {current} 부팅 항목을 기준으로 현재 부팅한 %SystemDrive% 즉, 보통 C: 드라이브에 컴퓨터 복구를 설치하도록 작성하였습니다.
배치 파일의 이해
배치 파일의 내용이 무엇인지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폴딩을 열어 확인하세요.
해당 배치 파일은 윈도우의 기본적인 컴퓨터 복구 부팅 구성 방식을 최대한 충실하게 따랐습니다.
1. 컴퓨터 복구 부팅 항목을 생성하고,
2. 그에 맞춰 시스템 드라이브의 Recovery 폴더에 컴퓨터 복구 부팅 항목과 동일한 GUID 폴더를 만들고,
3. 램 디스크 장치 옵션 항목도 해당 GUID 폴더에 위치하는 boot.sdi 파일을 사용해서 전용으로 만들고,
4. 생성한 컴퓨터 복구 부팅 항목을 윈도우 부팅 항목과 연결.
5. 해당 정보들을 ReAgent.xml 에 저장. <- 배치 파일에서는 미구현. 컴퓨터 복구 작동과는 상관없음.
이 작업에 맞춰 배치 파일을 구성하였고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작업을 이해하시라고 주석을 달아 놓았으니 참고해 보세요. 참고로 이 배치 파일은 한글 윈도우를 기준으로 제작한 겁니다. 영문 윈도우 등에서는 GUID 를 추출하는 부분의 토큰 값이 달라 오류가 날 겁니다. 그러니 한글 윈도우에서만 사용하세요.
@echo off
setlocal
pushd %~dp0
rem 작업할 대상을 수동으로 지정합니다. - 사용자 수정 가능
set T1={current}
set T2=%SystemDrive%
rem 사용자 권한을 확인합니다.
bcdedit > nul
if not "%errorlevel%" == "0" (
color 4f
echo.
echo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echo.
pause
goto EXIT
)
rem 필수 파일을 확인합니다.
if not exist winre.wim (
color 4f
echo.
echo WinRE.wim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파일을 확인하세요.
echo.
pause
goto EXIT
)
attrib %T2%\Recovery +h +s
del guid1.txt /q
del guid2.txt /q
rem 사용자에게 작업이 끝났음을 알려줍니다.
cls
echo.
echo %T2% 드라이브에 설치된 %T1% 윈도우에 컴퓨터 복구 구성을 마쳤습니다. 작업을 종료합니다.
echo.
pause
:EXIT
endlocal
exit
배치 파일을 보시면 처음에 변수로 작업할 윈도우와 대상 드라이브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기본값은 설명드린대로 현재 부팅한 윈도우이구요.
set T1={current}
set T2=%SystemDrive%
만약 D: 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고 {Default} 식별자를 가진 윈도우에 적용하고 싶다면 저 부분을 그에 맞게 변경하신 후 저장하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set T1={default}
set T2=D:
32비트 윈도우, 64비트 윈도우 모두 테스트를 마쳤고 생성된 컴퓨터 복구도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수동으로 만들어도 컴퓨터 복구가 부팅이 안 된다? 그럼 컴퓨터 복구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여러분의 컴퓨터가 현재 WIM 부팅을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특정 메인보드의 경우 CMOS 셋업이 잘못되면 그런다고 하더군요.
컴퓨터 복구에 대한 내용은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고 이제 윈도우 PE 의 부팅 항목으로 넘어가도록 하죠. 이상입니다.